집권여당과 제1야당의 공천 잡음으로 20대 총선의 정책 이슈는 종적을 감췄다.

대통령 중심제인 대한민국에서 총선은 집권여당과 대통령에 대한 중간 심판장의 역할을 톡톡히 해왔다.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경제민주화와 남북 관계 개선, 복지 증진 등이 제대로 추진됐는지에 대한 유권자의 평가 기회가 사라진 셈이다. 양극화가 심화된 대한민국의 미래를 어떻게 하겠다는 정당 정책도 언론에서 사라졌다.

그 시작은 더불어민주당(이하 더민주당)의 분당 사태다. 집권여당도 ‘비박계에 대한 공천 학살’로 내홍이 끊이지 않고 있다. 유승민계 의원 다수가 공천에서 탈락했다. 비박계 정치인의 무소속 출마가 줄을 잇고, 현 정권 탄생의 일등공신인 진영 의원은 더민주당에 입당하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야권의 분열은 계속되고 있다. 다만, 중앙 차원의 야권연대는 불가능하지만, 지역별 야권연대는 22일까지도 추진 중이다. 특히 야권연대 경험이 축적된 인천에서 관련 논의가 22일 현재까지도 진행 중이다.

더민주당ㆍ국민의당ㆍ정의당과 인천지역 진보적 시민사회는 야권연대를 위해 물밑교섭을 3월 초부터 진행해왔다. 21일 현재까지 진행된 결과를 보면, 국민의당이 빠진 상황에서 타결될 공산이 크다.

국민의당, ‘3곳→부평<갑>+알파(α)’ 단수 요청

더민주당과 정의당만의 야권연대가 성사될 분위기가 고조되는 가운데, 국민의당 인천시당은 야권연대에서 빠졌다.

21일 현재, 국민의당 인천시당은 처음엔 부평<갑>ㆍ연수<을>ㆍ서구<을> 지역을 자당 후보 단수 공천을 요구했다. 부평<갑>은 ‘안철수의 입’으로 불리는 문병호 인천시당 위원장이 출마한 지역이고, 연수<을>은 중구동구강화옹진 선거구에서 갑자기 지역구를 변경한 한광원 전 의원이 출마한 곳이다.

이를 두고 더민주당ㆍ정의당과 시민사회에선 무리한 요구라는 지적이 나왔다. 그러자 국민의당은 ‘부평<갑>+알파’를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알파’ 지역은 남구<갑> 선거구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국민의당 인천시당 관계자는 “부평<갑>은 시민사회에서 제안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더민주당과 정의당에서 받을 수 없는 카드였다. 정당 지지율 등을 감안할 때 받을 수 없는 제안이란 게 두 당의 입장이다. 특히 부평<갑>은 국민의당 인천시당 위원장인 문병호 의원이 출마한 지역이라, 국민의당 내부적으로도 논란이 제기됐다.

시민사회, 정의당 김성진 예비후보 남구<을> 출마 제안

정의당 인천시당은 지난해 말부터 당력을 계양<갑> 선거구에 집중했다. 인천지역 1세대 진보정치인이라 할 수 있는 김성진 인천시당 위원장이 계양<갑>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하지만 야권연대 논의 진행 과정에서 더민주당이 계양<갑> 선거구를 경선 지역으로 발표하고, 유동수 예비후보를 공천했다. 계양<갑>이 야권연대 논의 지역에서 제외된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인천지역 진보적 시민단체와 원로 인사들은 김성진 예비후보에게 남구<을>로 출마할 것을 요구했다. 새누리당 윤상현 의원의 ‘막말 파문’으로 호재가 조성된 만큼 시민사회 지지 후보로 출마할 것을 제안한 것이다.

정의당은 시민사회의 요구를 수용해 더민주당과 협상을 진행했다. 더민주당도 야권연대를 전제로 김성진 예비후보의 남구<을> 출마에 동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의당은 김 예비후보가 남구<을>로 출마할 경우 더민주당과 정의당의 연대 후보로 출마하는 것으로 할 것을 제안했고, 더민주당은 이에 동의했다. 이와 함께 정의당은 연수<을>ㆍ중구동구강화옹진ㆍ남동<을> 지역을 단일후보 후보 경선지역으로 할 것을 제안했다.

더민주당은 연수<을>ㆍ중구동구강화옹진에 대해선 합의했지만, 남동<을> 경선은 수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정의당에선 남동<을> 지역에 배진교 전 남동구청장이 예비후보로 뛰고 있다. 더민주당은 남동<을> 대신에 부평<을> 지역을 경선지역으로 하자고 제안했다.

정의당 중앙에서 야권연대 브레이크

정의당 인천시당은 이를 수용하려했지만, 정의당 중앙에서 제동을 걸었다. 배진교 예비후보가 경쟁력이 높은 만큼, 부평<을> 지역보다 남동<을> 지역을 경선 지역으로 하라고 주문한 것이다. 하지만 현역 의원(=윤관석)이 버티고 있는 남동<을> 선거구를 경선 지역으로 할 수 없다는 게 더민주당의 의사다.

이 문제를 가지고 두 당은 현재 중앙당 차원에서 논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두 당의 야권연대가 무산될 경우, 인천지역 13개 선거구는 4파전 양산이 될 공산이 크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