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의 아울렛 전환과 복합쇼핑몰 입점 중단’ 촉구

▲ 인천지역 중소상인단체들과 시민사회단체들이 20일 남동구 구월동 롯데백화점 인천점 앞에서 ‘롯데 불매운동 범시민 서명운동 선포식'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8월 17일 일본에서 롯데홀딩스 주주총회가 열린 후, 롯데그룹의 볼썽사나운 경영권 분쟁이 일단락되는 분위기다. 하지만 롯데 제품 불매운동으로 확산된 반(反) 롯데 정서는 인천에서 지속되고 있다.

전통시장ㆍ골목상권지키기인천비상대책위원회, 인천지하도상가연합회, 전국유통상인연합회인천지부, 인천평화복지연대, 인천여성회, 인천YMCA 등 인천지역 중소상인단체와 시민사회단체는 20일 남동구 구월동 롯데백화점 인천점 앞에서 ‘롯데 불매운동 범시민 서명운동 선포식'을 열었다.

이들은 롯데가 연 매출 82조원이 넘는 거대 재벌기업으로 성장하는 동안 수많은 노동자의 피땀과 ‘을’들의 희생과 협력, 그리고 국민들의 성원이 있었음에도 불구, 돈 앞에서는 부모형제도 없다는 식의 아귀다툼을 보였다고 비판했다.

롯데그룹을 향한 비판이 인천지하도상가연합회와 전국유통상인연합회 등으로 확산된 것은 롯데그룹의 복합쇼핑몰 진출에 따른 지역상권 잠식 때문이다. 아울러 롯데마트 항동점의 아울렛 전환 이후 롯데백화점 부평점과 인천점의 추가 아울렛 전환에 반대하기 위해서다.

롯데는 신세계백화점이 영업 중인 인천종합터미널을 인수하면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인천과 부천지역에 있는 백화점 두 개를 매각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이 대상이 되는 두 곳이 바로 부평점과 인천점이다. 지역 상인들은 롯데가 이를 아울렛으로 전환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이들은 “주주총회 후 롯데가 발표한 내용에는 지배구조 개선방안이나 ‘을’의 피해를 막기 위한 대책이 전혀 없다. 이에 중소상공인과 시민사회단체는 롯데그룹의 사회적 책임 이행과 롯데재벌 개혁을 위해 인천에서 여섯 가지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여섯 가지 요구는 ▲인천지역 출점 예정 복합쇼핑몰ㆍ아울렛 전면 중단 ▲롯데백화점 부평점과 인천점 아울렛으로 편법 변경 금지 ▲롯데리아 24시간 영업과 배달 금지 ▲신격호 회장의 계양산 골프장 추진 위한 대법원 상고 취하와 시민 환원 ▲롯데이비카드의 인천버스운송사업조합과의 불법 연장계약 즉각 해지 ▲인천시민과 중소상인에 대한 공헌 확대 등이다.

이들은 “인천지역 시민사회는 그동안 롯데재벌이 인천에서 사업을 하면서 지역사회 공헌에는 인색하고 골목상권 파괴와 공공성을 외면한 채 오로지 이익만을 추구해왔던 행태를 규탄한다”며 “지역과 상생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길 촉구한다. 인천시민사회의 여섯 가지 요구를 전향적으로 수용해야할 것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