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취재] 강화유적 세계유산 등재 가능성 제고 방안 ② 강화유적 세계유산 등재 추진, 어디까지 왔나

<편집자 주> 강화도는 ‘지붕 없는 박물관’으로 불릴 만큼 역사문화 유적이 많다. 인천시는 강화의 역사문화 유적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기 위한 기본계획을 지난해 11월 수립했고, 올해 1월 태스크포스(T/F)팀을 꾸려 세부추진계획을 수립, 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진을 본격화하고 있다. 강화의 세계문화유산 잠정목록 등재 대상은 관방유적(진ㆍ보ㆍ돈대 등)이다. 하지만 이러한 추진 상황을 인식하고 있는 인천시민은 많지 않다. 이에 <인천투데이>은 추진 상황은 물론 세계문화유산 등재의 목적과 의의, 세계문화유산 선정 기준과 절차 등을 보도해 시민 관심도를 높이고자 한다.

아울러 현재 국내에선 서울 한양도성, 충남 공주ㆍ부여와 전북 익산의 백제역사유적지구 등도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고 있다. 이에 타 지역의 추진 사례를 취재해 강화와 비교해보고, 이미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남한산성 등의 등재 추진과정과 등재 후 관리방안 등을 취재해 강화 유적의 세계문화유산 등재 가능성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동시에 등재 후 관리방안 등 향후과제도 살펴보고자 한다. 이 기획기사는 총7회에 걸쳐 연재할 예정이다.

>>세계유산 등재 절차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 평가에 달려


[기획취재] 강화 유적 세계유산 등재 가능성 제고 방안

①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와 가치 재창조
② 강화 유적 세계유산 등재 추진, 어디까지 왔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는 세계유산협약에 가입한 나라의 정부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프랑스 파리 소재)에 잠정목록 등재신청서를 제출하면서 시작한다. 여기서 잠정목록이란 세계유산으로 등재 신청을 하기 위해 유네스코에 제출하는 후보명단을 말한다. 잠정목록 등재는 유네스코 세계위원회에서 검토해 결정한다. 이에 앞서 해당 국가는 지역 담당자, 지역 정부(=지방자치단체), 지역 단체 등 다양한 관계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잠정목록 등재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한다.

세계유산 잠정목록에 등재되면, 각 나라는 잠정목록들 가운데 매해 2개를 우선 대상으로 선정해 세계유산 등재신청서를 작성한다.

세계유산 등재신청서는 해당 유산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모든 근거 문서와 지도 등을 포함해야한다. 등재신청서 작성이 완료되면 해당 국가의 대표자 명의로 매해 2월 1일까지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에 제출하고, 그 완결성을 확인받으면 세계유산 후보가 될 수 있다.

▲ 월곶돈대 내 연미정의 모습.
이어서 세계유산협약에서 지정한 유네스코 자문기구에서 후보로 지명된 유산들을 평가한다. 자문기구는 유산의 유형에 따라 다른데, 문화유산은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 자연유산은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복합유산은 ICOMOS와 IUCN이 공동으로 평가한다. 평가는 신청서류 평가와 전문가 현지실사 평가로 진행한다. 자문기구는 평과 결과를 ‘등재, 보류, 반려, 등재 불가’의 4단계 중 하나로 판정해 세계유산위원회에 권고한다.

자문기구의 평가를 마친 후보 유산이 세계유산으로 등재되는 최종 결정은 세계유산위원회가 담당한다. 세계유산위원회는 사전 완전성 평가를 통과(=자문기구의 권고)한 총40여건의 유산에 한정해 매해 6월 말에서 7월 사이에 개최하는 회의에서 등재를 결정하거나 연기할 수 있다.

등재 판정은 자문기구의 권고사항을 심의해 역시 ‘등재, 보류, 반려, 등재 불가’ 중 하나로 발표한다. ‘등재’ 결정 이외의 ‘보류’나 ‘반려’ 판정일 경우 1년을 더 기다려 재심사하며, ‘등재 불가’로 판정되면 등재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러한 절차와 관련해 김락기 강화고려역사재단 사무국장은 “세계유산위원회는 대부분 자문기구의 권고를 따른다. 자문기구에서 등재를 권고하면, 남은 건 시간문제다”라고 한 뒤 “백제역사유적지구의 경우 이코모스(ICOMOS)에서 등재를 권고한 상태다. 세계유산위원회 회의가 6월 말에서 7월 초에 열리니, 세계유산 등재 발표가 얼마 남지 않았다”고 말했다.

정리하면, 세계유산 등재기준에 맞는 유산을 그 절차에 따라 신청하고 등재기준을 만족시키면 세계유산으로 등재된다. 세계유산위원회는 등재 결정 이후 등재 사실을 유네스코 유산목록에 추가하고 ‘등재인증서’를 해당 국가에 보낸다. 이로써 세계유산 등재의 모든 절차가 끝나고, 특정 국가 또는 민족의 유산을 넘어 전 세계 사람들이 공동으로 보호해야할 가치가 있는 유산임이 증명되는 것이다.

>>강화 세계유산 등재 추진 현황

잠정목록 등재 2016년 완료 목표

 
근래 들어 우리나라 지방자치단체마다 자기 고장의 문화유산을 세계유산에 등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세계유산의 후보라 할 수 있는 잠정목록에 등재된 것만도 17곳이나 된다.(표 참고)

인천의 경우, 강화군 문화계에서 오래 전부터 강화 유적 세계유산 등재에 관심을 기울여왔고, 강화군이 2012년 3월 ‘강화군 세계유산 등재 및 보존관리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이 조례는 ‘강화군수는 강화군의 우수한 유산이 세계유산으로 등재될 수 있게 적극 노력한다’고 명시하고 있고, ‘군수는 세계유산 및 잠정목록을 체계적으로 보존ㆍ관리하기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ㆍ시행할 수 있다’고 돼있다.

또한 ‘군수는 관내 우수한 유산의 세계유산 등재 추진과 세계유산의 체계적인 보존, 합리적인 활용에 관한 활동을 위해 강화군 세계유산위원회를 둔다’고 돼있다. 이 위원회는 세계유산 등재 추진에 관한 사항, 세계유산 보존관리에 관한 사항, 세계유산과 관련한 세미나 등 각종 행사 개최에 관한 사항, 세계유산 관련 군수가 자문하는 사항을 다루는 것으로 돼있다. 하지만 관련 사업을 제대로 추진하지는 않았다. 이에 앞서 강화 고인돌이 전북 고창, 전남 화순의 고인돌과 함께 ‘고창ㆍ화순ㆍ강화 고인돌 유적’이라는 이름으로 2000년에 세계유산에 등재됐다.

강화 유적 세계유산 등재 추진은, 인천시가 2013년에 강화고려역사재단을 설립하고 강화고려역사재단이 핵심 사업으로 선정하면서 본격화됐다. 세계유산 등재 대상 유적에 대한 논의와 절차 조사가 시작됐고, 유정복 인천시장이 지난해 10월 시정 목표 실현을 위한 10대 핵심 추진과제 중 하나로 ‘강화도 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진’을 제시하면서 구체화됐다.

인천시는 우선, 올해 2월에 전담팀을 구성하고 전문가들을 자문단으로 위촉했다. 전담팀은 인천시 5명, 강화군 3명, 강화고려역사재단 4명 등, 총12명으로 구성했다. 시 문화재과장이 전담팀을 총괄하며, 사례조사와 학술회의ㆍ자문단 운영 등의 실제적 사업은 강화고려역사재단이 맡는다. 자문단으론 인천시 경제부시장과 역사학계 8명, 이코모스 한국위원회 4명, 지역인사 3명, 언론계 2명 등 총18명을 위촉했다.

전담팀과 자문단은 올해 3월부터 현재까지 우선 등재 추진 대상을 무엇으로 할 것인지를 정하는 데 힘을 쏟았다. 강화는 ‘지붕 없는 박물관’으로 불릴 만큼 역사문화 유적이 많은데, 전체를 대상으로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하는 건 한계가 많기 때문이다. 두 차례 정도의 학술회의와 자문단에서 의견을 모은 결과, 우선 등재 대상 유적은 사실상 해양관방유적(=진ㆍ보ㆍ돈대)으로 결정됐다.

▲ 강화 월곶돈대의 일부 모습.
이와 관련해 김락기 강화고려역사재단 사무국장은 “강화도 해안 전체를 감싸는 성벽과 중요한 포대, 요새시설은 역사적으로 유례를 찾기 어려운 독특한 관방시설”이라며 “관계 전문가들은 강화에 있는 여러 유적 중에서도 섬을 지키기 위해 해안을 빙 돌아가며 쌓은 돈대는 세계에서 유일한 것으로 세계유산 등재 기준에 적합하며 등재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고 전했다.

김 사무국장은 덧붙여 “염하 대안의 문수산성과 덕포진, 그리고 강화산성ㆍ중성ㆍ외성ㆍ삼람성 등, 진ㆍ보ㆍ돈대 이외의 성곽유적 포함 여부를 학술적으로 검토해야한다”고 했다.

인천시의 목표는 세계유산 잠정목록 등재를 2016년에 완료하는 것이다. 세계유산 등재는 2018년에서 2020년 정도로 전망하고 있다.

김 사무국장은 “등재 순서를 문화재청에서 결정하는데, ‘1년 1유적 등재 원칙’을 두고 있다. 2016년엔 한국의 서원, 2017년엔 한양도성 등재를 결정한 상태”라고 말했다.

※ 이 기획취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