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대 계양지부, “반납할 때까지 싸우겠다”

공무국외여행 결과보고서 허위 작성 의혹에 이어 집단 배탈을 이유로 앞서 계획한 자매도시 방문을 취소하는 등의 물의를 일으킨 계양구의회가 시민단체와 한 면담에서 여행경비를 반납할 뜻이 없다고 밝혔다.

평화와참여로가는인천연대 계양지부(이하 인천연대 계양지부)는 계양구의회 곽성구 의장, 이병학 자치도시위원장과 지난 20일 진행한 면담에서 이들이 ‘해외여행 경비를 반납할 수 없다’는 의사를 고수했다고 21일 밝혔다.

인천연대 계양지부가 밝힌 내용을 정리하면, 이날 면담은 인천연대 계양지부가 구의회의 호주 시드니와 베트남ㆍ캄보디아 여행과 관련해 문제제기를 계속하자, 구의회가 해명하고 관련 자료를 주겠으니 만나자고 요청해 마련된 것이다.

이 자리에서 구의회는 미흡한 준비과정과 일정 진행상 문제점, 허위 보고서 제출 등, 인천연대 계양지부가 제기한 문제점들을 모두 인정하고 공식 사과와 재발 방지를 위한 조례 제정을 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인천연대 계양지부가 요청한 해외여행 결산내역이 아닌 여행사와 맺은 계약서와 여행사에서 짠 일정표만을 내놓았고, 여행경비 반환 요구에는 응할 수 없다고 했다.

이에 대해 조현재 인천연대 계양지부 사무국장은 “곽 의장과 이 위원장은 면담에서 ‘삭막한 처벌보다는 개선책을 찾아가자’, ‘관례처럼 진행된 의원들의 외유성 해외연수를 이슈화시켰다는 것에 의의를 두고 이번일은 마무리 짓자’라는 말만 늘어놓을 뿐, 세금 낭비에 대한 책임은 여전히 회피하고 있다”며 “인천연대 계양지부는 구의회를 구민의 세금을 낭비한 ‘세금도둑’이라 규정하고 여행경비 전액 환수와 재발 방지 조례 제정을 위한 서명운동을 시작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곽성구 의장은 21일 <인천투데이>과 한 전화통화에서 “허위 보고서 제출을 시인한 것이 아니고 현지 사정상 계획과 보고서 내용이 다를 수 있다는 부분을 이야기한 것”이라고, 인천연대 계양지부가 밝힌 내용과는 다른 이야기를 했다. 여행경비 반납과 관련해선, “반납할 이유가 안 돼 반납할 일이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