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교수, “채용기준 완화, 교육 질 떨어뜨릴 수 있어”

 
올해 초 국립대학법인으로 전환한 인천대학교가 교수 채용 문제로 또 잡음이 일고 있다.<관련기사 498·499호>

인천대는 서울의 유명 사립대에 올해 초 특별 채용돼 인천대를 떠난 A 교수를 올해 하반기에 다시 특별 채용하려하면서 논란을 야기한 바 있다. A 교수의 특채 추진은 ‘인천대 전임 교원 특채 지침’에도 어긋났다. A 교수는 현 인천대 총장의 측근이었던 인물이라, 평교수들은 강하게 반발했다. 결국 인천대는 <인천투데이>의 보도 후 A 교수 특채 추진을 중단했다.

그런데 최근 또 교수 채용 과정에 잡음이 발생한 것이다. 인천대는 지난달 4일 동북아경제 통상대학 외국인 교수 채용계획을 발표했다. 모집 분야는 동북아국제통상학부, 무역학부, 경제학부 각각 1명이다. 지원 자격은 교육공무원 임용 결격 사유가 없고, 석사 또는 박사학위 소지자로 현장경험이 풍부하며, 영어 강의가 가능한 사람으로 뒀다.

외국인 교수 초빙 분야는 경영학, 금융·회계, 경제학이며, 3년 계약제인 ‘비(非)정년 트랙(Non tenure track: 특별채용)’이다. ‘비정년 트랙’ 교원이란, 정규직 교수라고 할 수 있는 ‘정년 트랙(tenure track)’과는 달리 임용 당시의 계약으로 재임용 내지 승진임용의 기회를 제한받는 교원을 뜻한다. 일정한 연구와 교육 역량을 갖추면 계속해서 재임용되거나 정년을 보장받을 수 있다.

3명을 뽑는 데 지원자 10명이 응모했다. 인천대는 이달 18일까지 자체 면접을 거쳐 내년 1월 중 최종 선발해 1학기 개강 전인 2월에 임용할 계획이다. 현재 회계·재무 분야에 1명, 경제학 분야에 3명, 무역 분야에 6명이 각각 지원했다.

이와 관련, 인천대 교수들 사이에서 ‘외국인 교수 채용 기준을 상당히 낮춰 부실 채용’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또한 회계·재무 분야의 경우 B씨가 단독으로 지원했음에도, 재공고하지 않고 면접을 실시하기로 해 논란이 되고 있다. B씨는 현재 인천대에 재직 중인 외국인 교수 C씨와 부부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공과대학 D 교수는 <인천투데이>과 한 전화 통화에서 “지원자를 최소한 3배수로 선발해 면접 등을 거쳐 교수로 임용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한 뒤 “외국인 교수 충원이 쉽지 않은 것도 있지만, 오히려 기준을 높여 인천대가 국제대학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야하는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자연과학대학 E 교수는 “교육을 받는 대상자는 같다. 국내 시간강사들도 박사학위를 소지해야 겨우 선발되는 상황이다. 그런데, 석사학위 자격으로 기준을 완화하는 것은 인천대 교육의 질을 추락시킬 수 있다”고 이의를 제기했다.

인천대는 현재 외국인 교수를 26명 채용하고 있다. 외국인 교수 비율을 10% 이상으로 높일 계획이다. 인천대의 교수 충원률은 65% 수준으로 다른 국공립대가 90% 이상인 것을 감안하면, 턱 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인천대는 내년까지 교수 충원률을 타 국공립대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해 공과대학 F 교수는 “외국인 교수를 많이 뽑는다고 인천대가 국제화대학이 되는 것은 아니다. 장점도 있지만, 외국인 교수가 많을수록 내국인 신규 교수 충원이 어렵게 된다”며 “빚내서 대학을 운영하는 처지에 주거안정자금 등을 추가로 지급해야하는 외국인 교수 충원은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외국인 교수 채용 잡음과 관련, 동북아경제통상대학 측은 “학생들의 영어 실력을 높이기 위해 영어 강의를 할 비정년 트랙 교수를 채용하려고 했다.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며 “경제나 무역학과는 모르겠으나, 통상학과는 적임자가 없어 뽑지 않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