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 십정3구역 외에도 로비 정황 포착
인천지역 재개발조합 관계자들 전전긍긍

다원그룹 이아무개 회장이 회사 돈 1000억원을 빼돌린 혐의로 구속 기소된 사건이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다.

수원지검 특수부는 인천의 한 재개발 정비사업과 관련해 철거업체로부터 억대의 금품을 받은 혐의(뇌물수수)로 강아무개(45) 전 인천시의원을 지난달 구속했다. 강 전 시의원은 2008년 부평구 십정3구역 주택재개발 정비사업 철거업체 선정과정에서 한 업체로부터 “철거 사업권을 따게 해 달라”는 부탁과 함께 1억 1000만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업체는 2008년 12월께 경쟁 입찰을 통해 십정3구역 철거업체로 선정됐다.

검찰은 강 전 시의원이 시의원직을 수행하면서 위원으로 활동한 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인천시도시계획위원회와 관련해서도 인천시로부터 서류를 제출받아 조사하고 있다. 또한 검찰은 강 전 시의원의 집 등을 압수수색했다.

이 사건으로 인해 인천지역 재개발 정비사업 조합 관계자들이 전전긍긍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강 전 시의원이 구속되자, 재개발 조합 관계자들은 불똥이 자기들 조합까지 튀는 것 아닌지 걱정하고 있다. <인천투데이>이 취재한 결과, 다원이 철거업체 선정과 관련해 여러 재개발 조합에 로비했던 정확이 포착됐다. 부평구 만해도 십정3구역 이외에 서너 개 조합이 다원을 철거업체로 선정했다. 동구 B구역 조합도 다원을 철거업체로 선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검찰은 9월 30일 서울시의회 의장을 긴급체포하고 집무실과 자택, 재건축조합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서울시의회 의장은 신반포 1차 재건축 사업과 관련해 다원으로부터 업무 편의를 봐주는 대가로 1억원을 웃도는 금품을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