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외교부 설명회서 세부 선정기준 안내
총선 2주 전, 시의회 “각 정당 정치력 결집”

인천투데이=송승원 기자|정부가 내년 11월 국내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개최 도시를 공모로 선정할 예정이다. 인천시는 ‘준비된 도시’임을 내세워 정상회의 유치에 도전한다 .

시는 외교부 APEC 정상회의 개최도시선정위원회가 발표한 기준에 맞춰 4월중 유치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인천시청에 2025년 APEC 정상회의 유치 의지를 드러내는 조형물이 놓여 있다. (사진제공 인천시)
인천시청에 2025년 APEC 정상회의 유치 의지를 드러내는 조형물이 놓여 있다. (사진제공 인천시)

인천공항·송도컨벤시아 등 인프라 갖춘 ‘준비된 도시‘

지난 21일 외교부 APEC 개최도시 선정위원회는 제1차 회의를 열고, 개최도시 선정을 위한 기준을 의결했다.

선정 기준은 ▲APEC 정상회의 유치 목적과 기본 계획의 우수성 ▲국제회의에 부합하는 도시 여건 ▲정상회의 운영 여건 ▲국가와 지역 발전 기여도 등 4개다.

또한 외교부는 내일 28일 설명회를 열고, 유치를 희망하는 각 지방자치단체에 구체적인 선정 계획을 안내할 예정이다.

인천시는 28일 외교부가 발표할 구체적인 개최도시 선정 기준에 맞춰 본격적인 공모 준비에 착수할 계획이다.

시는 인천이 국제공항을 보유한 만큼 우수한 접근성을 지니고 있고, 국제전시회 인증을 받은 송도컨벤시아 등 정상회의 개최를 위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게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인천은 또 2014년 아시안게임부터 2018년 OECD 세계포럼, 2023년 아시아개발은행 연차총회 개최 등 국제행사를 진행한 경험이 풍부하다. 

시는 이달 11일 신한은행과 APEC 정상회의 유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했고, 송도에 위치한 셀트리온, 연세대 등 각 기업·대학과도 협력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인천시의회, 여야 정당에 'APEC 인천 유치 공약' 요청

인천시의회도 정상회의 유치를 위해 나섰다. 시의회는 APEC 정상회의 인천 유치를 위해 각 정당에 힘을 모아줄 것을 요청했다고 지난 27일 밝혔다.

인천시의회 APEC 정상회의 유치특별위원회(위원장 김용희)는 22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14일 앞둔 만큼, APEC 정상회의 인천 유치를 공약화하는 등 인천지역 국회의원 후보자들이 정치력을 결집해주기를 요청하는 협조문을 각 정당에 발송했다.

시의회는 지난해 12월 APEC 정상회의 인천 유치를 결의하며 유치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시, "경제적 파급효과 1조5000억원 예상... 반드시 유치”

한편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세계 전체 GDP(국내총생산) 중 약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 APEC은 이 지역 최대 경제협력체로, 매년 21개국 정상들이 참석해 지역 경제와 발전을 논한다.

지난 2015년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린 정상회의에서 2025년 정상회의 개최 국가가 한국으로 결정됐다. 정상회의가 한 해 앞으로 다가왔고, 개최도시 유치 경쟁에 경상북도 경주와 제주시가 뛰어 들었다.

인천시는 정상회의 개최로 약 1조5000억원 규모 경제적 파급효과와 2만여명 규모 고용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정상회의를 반드시 유치하겠다는 각오다.

유정복 시장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는 한국이 참여하고 있는 유일한 다자간 지역경제협력체로, APEC 회원국은 국내 무역 투자 최대 파트너”라며 “국제도시 인천이 APEC 정상회의를 열어 대한민국의 대전환과 재도약을 견인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유치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