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투데이=박길성 PD |

 

[앵커 - 인천투데이 인투아이(INTO-AI) 기자] 민간이 일제강점기 독립유공자 발굴과 포상 신청을 해도 포상이 수년째 지연되는 주된 이유가 정부 때문이라는 비판이 제기됐습니다.

정부가 포상 신청자의 사후 행적 조사와 객관적 자료 확보 책임을 유족과 포상신청자에게 전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문제는 105주년 3.1절을 앞두고 인천대학교 학산도서관에서 28일 열린 ‘제11차 독립유공자 포상신청설명회’에서 이태룡 인천대 인천학연구원 독립운동사연구소장에 의해 지적됐습니다.

이 행사는 광복회와 인천대가 공동으로 주최했으며, 독립운동사연구소가 주관했습니다. 독립운동사연구소는 민간 차원에서 일제강점기 독립운동을 한 유공자를 발굴하기 위해 설립된 인천대 부설기관으로, 2019년부터 현재까지 국가보훈부에 11차례에 걸쳐 독립유공자 포상을 신청했습니다.

박종태 인천대 총장은 독립유공자 연구와 발굴, 포상신청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광복회와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언급하며, 그동안 독립유공자 약 5000명의 발굴과 포상 신청은 연구원들의 노력의 결실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포상 신청은 의병 계열에서 활동한 독립유공장 154명, 대한독립청년단 21명과 국내외 반일투쟁으로 고초를 겪은 독립유공자 등 154명을 포함해 총 308명입니다.

전라남도 영암 출신의 천도교 교원 김덕중(金德仲)은 ‘이덕삼(李德三)’이라는 가명으로 1908년 심남일(沈南一) 의진의 기군장(起軍將)으로 활약하다 독립해 전남 각지에서 활약한 의병장이 있습니다.

여기에 김덕중을 포함해 1909년 박사화(朴士化) 의진의 중군장으로 활약한 전남 나주 출신의 김은식(金殷植) 의병장 등 의병 계열에서 활동한 독립유공자도 포함됐습니다.

1919년부터 1921년까지 군자금을 모금해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전달하고, 일제 앞잡이를 처단하다가 피체돼 고초를 겪은 대한독립청년단 평양지부장 김봉규(金鳳奎), 대한독립청년단 건지리지단장 김현재(金鉉載) 등 대한독립청년단 21명도 있습니다.

또한, 1929년 고려공산청년회 활동으로 서대문형무소에서 2년 고초를 겪은 유용하 지사, 1935년 중앙고보 반제활동으로 종로경찰서에 투옥돼 고문을 받은 이보성(李寶成) 지사 등 국내외 반일투쟁으로 고초를 겪은 독립유공자들도 신청했습니다.

인천대 독립운동사연구소가 2019년부터 발굴해 11차례 국가보훈부에 포상신청을 한 독립유공자는 4685명입니다. 그런데 국가보훈부가 포상을 확정한 유공자는 현재 442명에 불과한 상황입니다.

이를 두고 이태룡 소장은 정부의 2021년 이후 포상신청한 유공자에 대한 심사 지연을 지적하며, 정부가 유족이나 포상신청자에게 객관적인 자료 제출을 요구하며 정부가 해야할 일을 떠넘기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 이 영상은 챗GPT를 이용해 기사를 뉴스 브리핑 대본으로 만들고 일레븐랩스 AI를 이용하여 만들었습니다.

기자 :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앵커 : 인천투데이 인투아이(INTO-AI) 앵커

편집 : 인천투데이 박길성 PD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