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투데이=김갑봉·인투아이(INTO-AI)기자 | 정부의 의사정원 증원에 반대해 의료현장을 집단이탈한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이 일주일을 넘어서며 곳곳에서 환자 피해가 속출하고, 의료현장은 과부로 신음하고 있다.

정부는 업무개시 명령을 내리고 29일까지 현장에 복귀할 것을 촉구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으로 인한 의료 현장의 혼란 가중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하며, 오는 29일까지 병원으로 복귀할 것을 촉구했다.

이 장관은 "복귀 시 지나간 책임을 묻지 않겠다"고 약속하며, 의료 현장의 안정을 위한 전공의들의 결단을 호소했다.

27 개최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이상민 장관은 "전공의의 집단행동으로 인해 의료현장의 혼란이 가중되고, 환자들의 생명과 건강에 대한 위협이 현실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응급의료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한 상황들에 대해 강조하며 정부의 엄중한 인식을 전달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사진제공 행정안전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사진제공 행정안전부)

정부는 전공의 이탈로 인해 발생한 심각한 보건의료 위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입원전담전문의 근무기준을 탄력적으로 적용하고 진료지원인력 시범사업을 시작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다. 이 장관은 이러한 조치들이 간호사들의 업무 범위를 명확히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이상민 장관은 "이러한 대책들만으로는 전공의들의 공백을 완전히 메우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전공의들의 복귀가 절실히 필요함을 강조했다. 이 장관은 "지금 전공의가 떠난 병원은 불안과 걱정이 가득하다"며, 전공의에게 복귀를 간곡히 호소했다.

이 장관은 또한, 4대 필수의료 패키지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를 통해 더 나은 의료 환경과 위기에 처한 지역의료와 필수의료를 살리기 위한 정부의 노력을 설명했다.

이와 더불어, 의료현장에서의 전공의들의 역할과 헌신을 높이 평가하며,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는 정부의 결심을 재확인했다.

이상민 장관은 “의료현장의 안정과 국민의 건강을 위해 전공의들의 조속한 복귀를 다시 한 번 강력히 촉구한다”며 “정부는 의료인력 확충을 포함한 4대 필수의료 패키지를 추진하며, 의료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