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박상우 국토부장관 간담회서 철도 지하화 관련 가이드라인 나와

인천투데이=송승원 기자|철도 지하화 특별법이 법제화되고 정부가 철도 지하화를 추진 중인 가운데, 인천과 부천, 서울로 이어지는 경인철도가 우선 추진되기 위해선 상부 개발용지부터 우선 확보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허종식(인천 동구·미추홀구갑) 국회의원은 지난 25일 보도자료를 내고 "경인철도의 지하화 우선 추진을 위해서는 철도 토지 외 추가로 상부 토지를 매입해 사업성 있는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 23일 국회에서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과 허종식 국회의원이 간담회를 열었다. (사진제공 허종식 의원실)
지난 23일 국회에서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과 허종식 국회의원이 간담회를 열었다. (사진제공 허종식 의원실)

허 의원은 이달 23일 국회에서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과 정책간담회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박 장관은 경인철도도 지하화와 관련해 “우선 순위를 차지하기 위해선 지방자치단체가 얼마나 준비를 잘했느냐가 핵심”이라며 “지자체가 철도 토지 외에도 추가로 상부 토지를 확보해 사업성 있는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자체가 철도 상부 토지에 보건소를 비롯한 공공기관을 이전하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장관의 발언은 철도 지하화 우선 순위에 대한 가이드라인 제공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이에 따라 허 의원은 “철도 유휴지가 있는 동인천역 민자역사가 철거를 앞두고 있어, 이 곳에 제물포구 청사 등 공공기관 입주를 검토해야 한다”며 “이와 더불어 인천시가 매입할 예정인 송현자유시장 토지 역시 경인전철 지하화 사업과 연계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또한 선도사업 우선 선정을 위해 ▲철도지하화 전담팀 구성 ▲철도 유휴지에 공원과 주차장 우선 활용 ▲철도토지 외 추가 개발용지 확보 ▲부천시·서울 구로구 등과 협의체 구축 등을 담은 정책 제안을 인천시에 보낼 계획이라고 전했다.

지난해 허 의원이 국가철도공단(KR)으로부터 받아 공개한 자료를 보면, 경인철도 인천구간(인천역~부개역) 주변 유휴지 2만1821㎡ 중 30%에 달하는 6567㎡가 무단점유된 상태이다. 2622㎡는방치되거나 미활용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당시 허 의원은 "경인철도 지하화 사업에 앞서 철도 상부 토지와 주변 유휴지를 포함한 토지이용계획을 수립해야 하기 때문에, 해당 토지에 공원이나 주차장을 설치하거나 녹지를 조성하는 등 활용계획을 수립해 정비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