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단체, 주민 1만2910명 참여한 '서명부' 서구에 전달
29일 국회서 원당사거리·불로역 포함 촉구 기자회견 예정

인천투데이=김도윤 기자│인천시민연합 등 주민단체 5개가 서울도시철도5호선 검단·김포 연장선에 원당사거리와 불로역을 포함시킬 것을 촉구하는 서명부를 서구에 전달했다.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23일 인천시민연합 등 단체 5개로부터 주민 서명부를 전달받았다고 26일 밝혔다.

인천 서구 주민단체가 지난 23일 서울5호선에 원당사거리·불로역 포함을 촉구하는 서명부를 서구에 전달했다. (사진 인천 서구)
인천 서구 주민단체가 지난 23일 서울5호선에 원당사거리·불로역 포함을 촉구하는 서명부를 서구에 전달했다. (사진 인천 서구)

이번 서명에 인천시민연합, 검단시민연합, 원당지구연합회, 원당지구아파트입주자대표, 불로지구주민이 참여했다. 오프라인 서명에 1만1684명, 온라인 서명에 1225명 등 총 1만2910명이 동참했다.

지난 1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서울5호선 조정안을 발표했다. 대광위 조정안을 보면 인천시가 요구한 101, 원당사거리, 102, 불로역 중 검단신도시 내 2개 역만 경유하고 원당사거리와 불로역은 제외됐다.

이에 원당지역과 불로지역 주민은 크게 반발해 추가 역 반영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추진했다.

또한 앞서 원당지구연합회 등이 주최한 지난 17일 집회에는 지역 국회의원과 시·구의원, 지역주민 등 주최측 추산 약 1000여명이 참석해 거리 행진과 상여 행렬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지난달 27일 열린 집회에서도 더불어민주당 김명주(서구 6 선거구) 인천시의원과 국민의힘 홍순서(서구 바 선거구) 서구의원 등은 삭발식을 진행하고 추가 역 반영을 요구했다. 

인천시와 서구는 이달 26일까지 대광위 조정안 관련 주민 의견을 수렴한다. 접수된 주민 의견을 분석해 대광위와 추가 협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강범석 서구청장은 “지역주민을 위한 노선이 아닌 정치적 이익에 따라 역 위치와 노선이 결정된 사태”라며 “우리 구와 구민은 정치적으로 결정된 이번 노선안을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주경숙 검단시민연합 공동대표는 "22일 대광위, 23일 서구와 서구의회에 서명부를 전달했다"며 "29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원당사거리·불로역 포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지난 17일 집회에 참여한 지역주민 등이 거리 행진하고 있다. (사진 검단시민연합)
지난 17일 집회에 참여한 지역주민 등이 거리를 행진하고 있다. (사진 검단시민연합)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