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서구의원들, 5일 오후 '일방적 임명 규탄' 기자회견 예고

인천투데이=김도윤 기자인천 서구시설관리공단 신임 이사장으로 우영환 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부이사장이 취임했다.

인천 서구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서구가 일방적으로 이사장 임명을 단행했다며 반발했다.

서구시설관리공단은 우 이사장이 지난 1일 강범석 구청장으로부터 임명장을 받고 2일 첫 출근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취임식은 오는 6일 예정 중이다.

강범석 인천 서구청장(왼쪽)이 우영환 서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에게 지난 1일 임명장을 전달했다. (사진 서구시설관리공단)
강범석 인천 서구청장(왼쪽)이 우영환 서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에게 지난 1일 임명장을 전달했다. (사진 서구시설관리공단)

그런데 서구의회 민주당 의원들은 우 이사장의 취임이 의회 인사청문회 과정을 거치지 않고 일방적으로 결정했다며 반발하고 있다. 오는 5일 오후 2시 서구의회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구의회는 지난해 9월 14일 제262회 임시회를 열고 이영철(더불어민주당, 마선거구) 의원이 대표발의한 ‘인천시 서구의회 인사청문회 조례안’을 통과시켰다

이를 근거로 인사청문회 제도를 도입해 출자·출연기관 기관장 후보자의 자질과 능력, 도덕성 등을 구의회가 검증할 수 있게 됐다. 서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과 서구문화재단 대표이사가 인사청문회 대상이다.

그런데 조례 제정 후 첫 인사청문회 대상이 됐음에도 청문회 없이 구청장이 임명장을 전달해 문제 제기가 나오는 것이다.

이영철 구의원은 “구 집행부가 '인사청문회 없이 시설공단 이사장 임명을 동의해준 것으로 해달라'고 요청했다”며 “이에 인사청문회를 하는 게 원칙임이라고 집행부에 전달했지만 별다른 설명 없이 이사장을 임명해버렸다”고 지적했다.

이어 “구의회 의장이 이사장 임명에 동의한 바 없음에도 서구는 동의를 받았다는 식으로 이야기를 하고 있다”며 “오는 5일 민주당 소속 의원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구의회 동의 없이 공단 이사장을 일방적으로 임명한 구에 항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