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청회·시의회 등 거쳐 상반기 확정 '목표'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인천시가 ‘2030 인천도시재생전략계획’에 원도심 도시재생활성화지역 60곳을 새롭게 반영한다.

시는 새롭게 수립한 ‘2030 인천도시재생전략계획 변경안’을 인천시의회 의견 청취와 시 도시재생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상반기 내 확정·공고할 계획이라고 1일 밝혔다.

2030 인천도시재생전략계획 활성화 지역.(사진제공 인천시)
2030 인천도시재생전략계획 활성화 지역.(사진제공 인천시)

‘2030 인천도시재생전략계획 변경안’은 정부의 도시재생 정책 기조와 인천 지역의 여건 변화를 고려해 지난 2019년 수립한 ‘2030 인천도시재생전략계획’을 수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시는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과 군·구 도시재생공무원 등과 합동으로 원도심에 있는 후보지 60곳을 현장 조사해 적합성을 검토했다.

시는 기존 계획에 담긴 도시재생활성화지역 44곳 중 재개발 등으로 해제가 필요한 6곳을 제외했고 4곳 구역을 조정했다. 또한 신규 활성화 지역 22곳을 추가 발굴해 총 60곳을 제시했다.

변경안은 ‘도시재창조, 활력있는 인천’을 비전으로 ▲거점공간 혁신 ▲인천다움 특화 ▲거주환경 개선 ▲인천 미래 가꿈 등 재생사업 4개 목표와 실천 전략을 담았다.

시는 변경안에 대한 시민과 전문가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오는 6일 공청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한편, 그동안 시는 도시재생활성화 지역 29곳을 도시재생사업 국가공모에 선정해 마중물 사업비로 약 4239억원을 투입했다. 시는 해당 사업이 도시재생 성장 기반인 거점시설을 확충하고 지역 공동체 회복에 기여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