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군사력 강화·러중 등과 연대로 한미 위협에 대응
남, 굴종적 평화가 아닌 힘에 의한 평화 확고히 구축

인천투데이=김도윤 기자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말 열린 전원회의에서 ‘남조선 전영토 평정을 위한 대사변 준비’를 언급했다. 북한의 대미·대남 강경 노선 기조가 올해도 지속될 전망이다. 김 위원장은 회의 종료 후에도 미국과 한국을 포함한 동맹국에 강경 대응해 나갈 것을 거듭 밝히고 있다.

북한 관영 매체 <조선중앙통신>은 지난해 12월 26일부터 30일까지 열린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9차 전원회의에서 김 위원장이 ‘대미 투쟁 원칙을 견지하고 공세적인 강경 정책을 실시해 갈 것’을 주문했다고 31일 보도했다.

로이터 통신은 지난해 12월 31일 김 위원장이 군 고위 지휘관들과 만난 자리에서 “미국과 남한이 군사적 대결을 선택한다면 이를 파괴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수단을 동원해 철저히 전멸시키는 치명적 타격을 해야한다”는 발언을 <조선중앙통신> 보도를 인용해 1일 전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2월 31일 조선인민군주요지휘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중국CCTV)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2월 31일 조선인민군주요지휘관들과 만난 자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중국CCTV뉴스영상  갈무리)

그간 북한은 연말 전원회의를 개최해 군사·경제·외교 분야 등 성과와 계획을 논의하고 다음해 정책 방향을 제시해왔다. 따라서 이번 회의 발언을 종합하면 올해 북한의 대미·대남 노선은 강경 일변도 정책이 주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 위원장의 이같은 강경 대응 발언은 미국 주도의 한미일 안보 협력이 자국 안보에 위협을 가한다는 판단에 기초한 것으로 해석된다.

김 위원장은 전원회의에서 “올해(2023년) 미국과 그 추종세력들의 반(反)공화국(북한) 대결 책동은 악랄하게 감행됐다”며 “일본, 남조선(한국)이 우리의 위협에 대처한다는 구실로 3자 훈련을 연례화하고, 3각(한미일) 공조 체제를 강화하려는 미국의 도발적 태도는 조선반도(한반도) 정세를 위태한 상황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전략핵잠수함과 핵전략폭격기, 핵동력 항공모함 타격집단(항모강습단) 등 각종 미국 전략자산이 조선반도에 투입돼 남조선이 미국의 전방 군사기지, 핵 병기창으로 완전히 변했다”며 “이는 공화국과의 군사 대결을 목적으로 한 것이 명백하다”고 주장했다.

북한은 이에 대응해 핵·미사일 증강, 군사정찰위성 발사 등 군사력을 강화하고 중국·러시아 등 미국과 대척 관계에 있는 국가와 연대를 강화해 나갈 것을 제시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사회주의 국가와 관계 발전 강화에 주목하고 있다. 그는 “국제정세에 맞게 미국과 서방의 패권 전략에 반기를 드는 반제국주의, 자주적인 나라들과 관계를 발전시켜 우리 국가의 지지 연대 기반을 더욱 튼튼히 다질 것”을 강조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일 신년사에서 “상반기까지 증강된 한미 확장억제 체제를 완성해 북한의 핵 미사일 위협을 원천 봉쇄할 것"이라며 "한국은 상대의 선의에 의존하는 굴종적 평화가 아닌 힘에 의한 평화를 확고히 구축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의 대미·대남 강경 대응 발언에 이어 윤 대통령도 ‘힘에 의한 평화구축’을 거듭 강조하고 있다. 이처럼 한반도를 둘러싼 이해관계 국가들의 대화 의지가 상실된 현재 상황에서 올해 한반도 정세는 긴장과 갈등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