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1일 대중교통 체계 활성화 위한 토론회
정부·시·도 3개 분산한 대중교통 체계 통합 중요
“기후위기 시대 탄소발생 감소위해서도 필요해”

인천투데이=현동민 기자│서울시가 제안한 기후위기동행카드와 정의당 인천시당이 제안한 '월 3만원 대중교통 프리패스 조례제정' 시민청원운동을 계기로 기후위기를 극복하고 대중교통을 활성화하기 위해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운영체계를 확립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공공영역으로 확산하고 있다.

인천시는 오는 21일 오전 시청에서 시정 자문기구인 인천시시정혁신단 주관으로 ‘대중교통 운영시스템 효율화 방안 모색을 위한 대중교통 2차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난 5월 1차 대중교통 정책 토론회 (사진제공 인천시)
지난 5월 1차 대중교통 정책 토론회 (사진제공 인천시)

앞서 인천시는 지난 11월 17일 서울시가 제안한 수도권 광역버스 기후동행카드(무제한 대중교통이용권) 사업에 참여하는 업무협약을 했다.

인천시는 이 기후동행카드를 공동생활권인 경기도까지 확대해 현재 분산된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운영 체계를 하나로 통합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다.

수도권에서 서울시와  경기도, 정부는 대중교통 활성화로 탄소발생을 감축하기 위해 K-패스(국토교통부, 2024년 7월 시행 예정) 기후동행카드(서울시, 2024년 1월 시행 예정) The 경기패스(경기도, 2024년 7월 시행 예정) 등 대중교통 지원 정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인천시정혁신단은 수도권에서 이 같은 대중교통 활성화 정책을 각자 추진할 게 아니라 인천·서울·경기를 단일 교통생활권으로 묶어 수도권 광역교통체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특히, 시정혁신단은 정부와 시·도 3개로 분산한 대중교통 운영체계를 통합할 수 있는 운영방안을 모색해야 요금지원, 광역교통체계 연계구축 등 정책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시정혁신단은 ‘국토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의 역할과 기능 재조정 등을 포함한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운영체계’ 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이번 정책토론회를 계획했다.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운영 초석 위한 자리" 

시정혁신단은 수도권의 효율적인 광역교통체계 구축 방안과 연계 방안을 제시하는 한편, 성과를 거두기 위한 통합운영체계도 토론할 계획이다.

토론회 첫 번째 발표는 조응래 전 경기연구원 부원장이 ‘수도권 광역교통체계 효율화방안’을 주제로 발제한다. 두 번째 발표는 석종수 인천연구원 교통물류 연구부장이 ‘대중교통 운영체계 효율화 방안’을 주제로 발제한다.

토론자로 ▲김준성 시 교통국장 ▲한승민 경기도 광역교통정책과 첨단교통팀장 ▲한영준 서울연구원 도시교통연구실연구위원 ▲이한구 시정혁신단 위원이 참석한다.

시 관계자는 “이번 토론회는 우선 수도권 3개 시·도가 모두 참여하는 논의 장을 마련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며 "수도권 3자의 상호협력으로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효율적 운영방안이 도출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