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지난 22일부터 검색시 컨텐츠 제휴 언론기사만 노출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포털사이트 ‘다음(DAUM)’이 뉴스 검색 결과 기준을 검색 제휴 언론사에서 콘텐츠(CP) 제휴 언론사로 바꾸면서 ‘갑질’ ‘횡포’라는 비판에 직면했다. 검색 시 특정 언론사의 기사만 검색되기 때문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30일 보도자료를 내고 “지금 ‘검색 쿠데타’ ‘포털 악행·갑질’ ‘신종 디지털 카스트제’ 등 흉측한 단어가 쏟아진다. 현재 흥행하는 영화 ‘서울의 봄’ 관람평이 아니라 카카오의 횡포에 나온 하소연”이라고 지적했다.

포털 사이트 '다음'에서 인천투데이를 검색하면 기본 설정이 뉴스제휴(콘텐츠 제휴) 언론사로 돼있어 뉴스 검색이 되지 않는다. 뉴스 검색 설정을 '전체'로 바꿔야 검색 결과에 인천투데이 뉴스가 나온다.(다음 화면 갈무리)
포털 사이트 '다음'에서 인천투데이를 검색하면 기본 설정이 뉴스제휴(콘텐츠 제휴) 언론사로 돼있어 뉴스 검색이 되지 않는다. 뉴스 검색 설정을 '전체'로 바꿔야 검색 결과에 인천투데이 뉴스가 나온다.(다음 화면 갈무리)

카카오가 운영 중인 포털사이트 ‘다음’은 지난 22일부터 뉴스 검색 결과 기준을 검색 제휴 언론사에서 콘텐츠제휴(CP) 언론사로 바꿨다. ‘이용자의 선호도를 충분히 고려하고 양질의 뉴스 소비환경 마련을 위해 개선했다’라는 이유를 밝히고 있다.

현재 다음의 CP사는 약 150개이고, 검색 제휴사는 1100여개이다. 검색 시 CP사 기준으로 보면 아무리 검색어를 입력해도 150여개 언론사 뉴스만 볼 수 있다.

이에 대해 언론노조는 “이용자에게 150여개 언론사 뉴스만 보라는 것으로 이는 언론사와 검색제휴를 유명무실화한 것”이라며 “이는 지역언론 수백개와 장애인·소수자 등 다양한 전문 매체 뉴스가 이용자에게 유통되기도 전에 ‘폐기’되는 셈이고, 종사자들이 취재·보도·편집에 들인 노동도 허무하게 ‘증발’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다음은 스스로 밝힌 ‘국민생활 공공정보 제공’ ‘사회 구성원들이 계층적인 이유 등으로 차별받지 않게 노력한다’는 뉴스 서비스 운영원칙을 저버렸다”며 “정치적 중립을 위해 이용자의 정보 접근권을 향상시키고, 이용자 주도적인 정보소비를 돕겠다는 원칙도 스스로 씹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다음은 이용자와 뉴스 소비 개선을 명분으로 내세웠지만, 언론노조·기자협회 등 현업 단체나 사용자단체와 협의 등은 전혀 없었다”며 “몇 달 전 뉴스제휴평가위원회를 제멋대로 셧다운시킨 작태와 똑같다”고 강조했다.

올해 5월 뉴스제휴평가위 활동 잠정 중단
“비판받던 평가위도 제멋대로 셧다운시켜”

다음과 네이버는 올해 5월 22일 포털에 뉴스를 공급하는 제휴 언론사를 규제하고 신규 언론사 입점 심사를 하는 뉴스제휴평가위원회 활동 잠정 중단을 선언했다.

뉴스제휴평가위는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제휴 모델을 구성하기 위해 새로운 안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대내외적 요청을 반영했다”고 활동 잠정 중단 선언 이유를 밝혔다.

2015년 출범한 뉴스제휴평가위는 온라인 기사 어뷰징(조회수를 늘리려고 기사를 반복 송고하는 것) 등을 막는다는 명분으로 출범했으나, 폐쇄성과 공정성 시비 등에 휘말렸다. 또한 포털과 언론사가 수평적인 관계가 아닌 종속적인 관계로 만들었다는 비판도 지속됐다.

언론노조는 “다음의 뉴스 정책은 CP사 중에서도 일간신문·일간경제지·주간지 등을 계열사로 둔 언론재벌 CP사는 내심 반색할 것”이라며 “이들이 비정규직 노동자를 고용해 포털에 쏟아내는 뉴스량은 다른 CP사조차 따라잡기 버겁고, 종편으로 수익과 영향력을 늘린 보수 언론재벌이 디지털 뉴스 생태계마저 독식하는 건 이제 시간문제”라고 비판했다.

이어 “윤석열 정권 출범부터 ‘포털은 기울어진 운동장’ ‘포털 가짜뉴스 엄단’을 앵무새처럼 되뇌었던 정부 여당 역시 수혜를 볼 것이 자명하다”며 “보수 언론재벌에 몰리는 이용자의 뉴스 소비가 다가올 총선에 든든한 아군이 될 것이라는 망상에 빠진 대통령과 여당에게 이만한 선물은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네이버도 언제까지 뉴스 콘텐츠 시장의 계층 사다리를 유지할 것인가 묻고 싶다”며 “검색 제휴 중단이 아니라 아예 검색 제휴 방식을 없애고 구글과 같이 뉴스 알고리즘을 설명하는 방법도 있고, 뉴스제휴평가위를 자율규제기구의 일부로 만들어 인증된 언론사들만 우선 노출하는 방법도 있다”고 제안했다.

끝으로 “다음은 허울뿐인 ‘이용자 뉴스 소비환경 개선’ 타령을 그만하고 보수 재벌언론과 정부 여당에 이익을 주는 검색제휴 중단을 철회하라”며 “지역 주민들의 알권리를 공평하게 보장하고 언론의 다양성과 언론 노동의 가치를 인정할 방안을 찾기 위한 공론장으로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29일에는 지역신문인 경남도민일보가 임직원 일동 명의로 ‘포털 뉴스 검색 설정을 ‘전체 언론사’로 유지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다음의 행태를 비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