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던시 기능 폐지 논란에 유정복 시장이 명확하게 답해야”

인천투데이=인투아이(INTO-AI) 기자 | 인천시의 인천아트플랫폼 레지던시 기능 폐지를 골자로 마련한 운영개편(안)이 문화예술계의 비판을 넘어 정치권까지 확대됐다.

이번 개편안은 인천아트플랫폼이 국내외 예술인들에게 제공하던 창작 공간과 인천의 개방적이고 포용적인 문화예술 도시 이미지에 악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지적까지 나온다.

인천아트플랫폼 레지던시 기능 폐지 소식은 언론이 인천시 문화예술체육국, 인천문화재단, 한국관광공사, 인천광역시영상위원회, 인천연구원 등으로 구성된 '혁신소위원회'가 공론화 과정 없이 인천아트플랫폼의 역할과 기능을 변경하려 한다고 보도하면서 알려졌다.

문화예술계는 인천아트플랫폼의 중요성을 인천시가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입을 모은다. 시민사회단체 또한 시민사회단체와 문화예술단체가 제안해 시작된 이 프로젝트가 인천 지역의 민관협치 상징임을 인천시가 망각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인천만 비판하는 게 아니다. 국민일보 손영옥 문화전문기자 겸 논설위원은 "복덩이 국제 레지던시 걷어차는 인천시"라는 칼럼으로 비판했고, 경향신문 홍경한 미술평론가 전시기획자 역시 "인천아트플랫폼의 폭력적 현실"이라 칼럼으로 인천시의 일방통행을 지적했다.

또한, 1990년대 후반 김대중 정부가 공표한 '문화예술은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는다'와 '팔 길이 원칙(Arm’s Length Principle)'이 문화예술 정책의 핵심 원칙으로 자리 잡았음에도 불구하고, 인천시의 이번 조치는 이 같은 원칙을 무시하는 것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심지어 윤석열 대통령 역시 지난 해 문화예술인들에게 정부의 문화예술 정책 기조가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는다'고 밝혔으나, 인천시의 정책은 이에 역행한다고 문화예술계와 야당 정치인은 지적했다.

왼쪽부터 대불호텔 전시관, D동 인천아트플랫폼 관리사무동(구 일본우선주식회사)과 C동 공연장(대한통운 창고).
왼쪽부터 대불호텔 전시관, D동 인천아트플랫폼 관리사무동(구 일본우선주식회사)과 C동 공연장(대한통운 창고).

때문에 일각에서는 이러한 인천시의 이번 운영개편이 유정복 인천시장의 '제물포르네상스' 공약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의심하고 있다.

쇼핑과 먹을거리, 관광 중심 공간으로 재편해서 가시적 성과를 거두기 위한 것일 수 있다는 우려다. 이 경우 결국 예술가들의 창작 공간이 사라지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민주당 인천 국회의원 4명 김교흥(서구갑), 유동수(계양구갑), 박찬대(연수구갑), 허종식(동구·미추홀구갑) 의원은 “인천아트플랫폼의 레지던시 기능 폐지 등 운영개편(안)에 대해 인천시장에게 명확한 답변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인천아트플랫폼 운영개편안이 유정복 시장의 '제물포르네상스' 공약과 관련이 있다는 의심이 드는 만큼 유 시장이 명확하게 답해야 한다”고 한 뒤, “레지던시 기능 폐지는 국내외 예술가의 창작 공간을 해체하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며 철회를 요구했다.

한편, 이번 인천아트플랫폼에 운영개편안에 문화예술계가 반발하고 있는 만큼 인천시가 향후 어떻게 대응할지 관심이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