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오후 인천시교육청 앞 기자회견 열어
“국가가 책임지고 재발방지책 마련해야”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인천의 학교급식실에서 일하는 조리실무 노동자 6명이 폐암 투병 중인 가운데, 인천지역 시민사회·노동단체·진보정당이 모여 국가에 재발방지책 마련을 촉구하는 대책위원회를 발족했다.

‘학교급식실 폐암·산재 추방 및 무상급식지키기 인천지역공동대책위’는 13일 오후 인천시교육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가 책임지고 재발방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학교급식실 폐암·산재 추방 및 무상급식지키기 인천지역공동대책위’가 13일 오후 인천시교육청 본관 앞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제공 대책위)
‘학교급식실 폐암·산재 추방 및 무상급식지키기 인천지역공동대책위’가 13일 오후 인천시교육청 본관 앞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제공 대책위)

대책위가 공개한 자료를 보면, 국내 학교급식노동자를 대상으로 시행한 폐 검진 결과 대상자의 32.4%에 해당하는 1만3653명이 ‘이상 소견’으로 나타났고, 폐암의심자는 341명에 달한다.

인천에선 10년차 이상, 55세 이상 학교급식노동자 1848명을 대상으로 2022년에 진행한 폐 검진(CT) 결과에서 이상 소견자가 47.73%로 높게 나타났다.

올해에는 지난해 검진 대상자가 아니었던 10년차 미만, 55세 미만 학교급식노동자를 대상으로 폐 검진을 하고 있는데 2명이 추가로 폐암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에 따라 인천에서만 폐암 투병 중인 급식노동자는 6명으로 늘었다.

대책위는 “인천 학교급식노동자의 산재사망사고가 발생한 지 1년이 지났으나. 인천시교육청은 단체협약 상의 유급병가 60일과 산재 승인 1년 보장 만을 고수하고 있다”며 “이미 폐암으로 투병중인 노동자들이 산재 승인이 끝나 환기시설 개선이 되지 않은 현장에 복귀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고, 치료비와 생계비로 인한 생활고 등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시교육청은 3년 동안 환기시설 개선공사를 계획하고, 폐암 확진자 학교를 우선 개선교로 계획 진행 중이나 공사 시작은 12월이나 돼야 가능하다”며 “폐암으로 투병 중인 노동자들은 산재 1년 기간이 종료됐거나 산재 승인을 기다리는 무급 휴직중인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지난해부터 계속 시교육청 산업안전보건위원회에 폐암 확진자(이상소견자) 치료와 지원 방안, 복무 대책과 생계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교육감 면담을 요구하고 있다”며 “폐암 확진자가 안정적으로 투병생활을 하고 안전하게 복귀할 수 있는 매뉴얼과 지원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