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부터 나온 ‘인천종합어시장 이전’, 17년째 제자리
어업인 "어시장 건물 노후화 안전 위협, 빨리 이전해야"
인천시, 십수년재 소관부서 지정 못해..."부서 간 협의 중"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2006년부터 시작된 인천 중구 항동 연안부두 인천종합어시장 이전 사업이 올해로 17년째 장기 표류하고 있다.

어업인 손님들은 노후한 어시장 시설로 십수년째 불편을 겪고 있지만, 인천시는 해당 사업을 담당하는 부서조차 지정하지 못했다.

연안부두 인천종합어시장(사진제공 인천시)
연안부두 인천종합어시장(사진제공 인천시)

31일 <인천투데이> 취재를 종합하면, 인천시의 인천종합어시장 이전사업 담당 부서는 소상공인정책과, 수산과, 해양항만과 3개로 압축된다. 

이들 부서는 인천종합어시장 소관부서 지정을 두고 서로 협의 중이지만, 논의는 지지부진하다. 언제까지 소관부서를 정하고 사업을 추진할 지 구체적인 계획도 없다.

시 소상공인정책과·해양항만과·수산과 등 관계자들은 현재 인천종합어시장 이전 사업을 두고 소관 부서를 어디로 할지 협의 중이며 언제 향후 계획을 세울지는 장담할 수 없다고 했다.

이전 논의 돌고돌아 제자리... 48년째 건물 노후 심각

인천종합어시장은 당일 직송되는 수산물이 수도권으로 유통되는 국내 유일의 산지 시장으로, 지난 1975년 말 건립돼 올해로 48년의 역사를 갖고 있다. 건물과 시설 노후로 인천종합어시장을 이전해 새로 건립하려는 구상은 2006년부터 나왔다.

당시 노무현 정부는 인천시와 국방부, 해양수산부 등 관계기관과 협의해 중구 북성동 소재 인천해역방어사령부(이하 인방사)를 이전하고, 그곳에 수산물유통센터를 건립하는 내용의 ‘인천항 종합발전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인천시와 국방부가 인방사 이전 위치와 이전 사업비 부담 주체 등을 놓고 합의하지 못하면서, 계획이 무산됐다.

그뒤 인천시는 2016년 인천종합어시장 상인회와 중구, 인천항만공사와 ‘인천종합어시장 이전을 위한 TF(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다시 어시장 이전을 논의했다.

당시 TF는 옛 제1국제여객터미널(현 인천~제주 카페리 터미널)이 송도 9공구 인천항국제여객터미널로 이전하면, 이를 종합어시장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후 TF 회의는 한 번을 끝으로 다시 열리지 않았다.

이어 또  7년이나 지났지만 어시장 이전 논의는 아직까지 진척이 없다. 그동안 어시장 건물의 노후화도 계속 진행됐다.

녹슨 인천종합어시장 건물 기둥과 일부 허물어진 천장의 모습.(사진제공 정해권 인천시의원)
녹슨 인천종합어시장 건물 기둥과 일부 허물어진 천장의 모습.(사진제공 정해권 인천시의원)

 IPA 물양장 매립지 유력한 이전 후보지로 꼽혀

이에 인천종합어시장 상인들이 구성한 '인천종합어시장사업협동조합'은 어시장을 인천항만공사가 매립 중인 연안부두 물양장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인천항만공사는 해양수산부의 승인을 받아 올해 4월부터 약 2만㎡(6000평)에 이르는 물양장 매립 공사를 진행하고 있는데, 이곳에 어시장을 이전해야 한다는 것이다.

유기붕 인천종합어시장사업협동조합 이사장은 "건물이 많이 낡아, 기둥이 부식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어시장 한쪽이 기울어지고 있는 상황이다"며 "안전이 위협받는 가운데, 인천시가 어시장 이전에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정해권(국민의힘, 연수1) 인천시의원도 지난달 25일 열린 제290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5분발언에서 "어항구를 관리하는 부서, 항만구역을 담당하는 부서, 전통시장을 담당하는 부서끼리 자기 부서의 일이 아니라는 식의 태도를 보여선 안 된다"며 "어시장 이전을 위해 적극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