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인천시당, 논평 내고 대책 마련 ‘촉구’
지난 23일부터 인천의료원 소아과 진료 ‘공백’
“시 전체 예산 1%, 보건분야 사업 활용해야”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필수·공공의료 붕괴’ 우려에도 손을 놓고 있다는 지적을 받는 인천시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정의당 인천시당은 24일 논평을 내고 “인천시는 시민사회와 협력하는 민관협의체 등을 구성해 ‘지역 완결적 의료체계 구축’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라”고 밝혔다.

인천의료원 전경(사진제공 인천의료원)
인천의료원 전경(사진제공 인천의료원)

지난 23일 <인천투데이>는 인천의료원 내에서 1명 뿐이던 소아청소년과 전문의가 사직해 관련한 진료 공백이 발생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한, 인천의료원은 지난해부터 신장내과 전문의가 없어 병원 내 신장투석기 40대를 운영하지 못하고 있다.

이를 두고 정의당 인천시당은 “인천의료원이 사직한 소아청소년과 전문의를 대체할 인력을 구하지 못할 경우 전공의 수련에도 차질을 빚는 등 심각한 의료 공백이 발생할 것이다”고 우려했다.

이어 “인천의료원은 코로나19 대유행 당시 인천의 코로나19 입원환자 70%를 책임졌다. 인천시민에게 없어서는 안 될 지역책임의료기관이자 필수의료기관이다”라며 “의료진 공백으로 인천 필수의료 붕괴가 우려되고 있지만, 시는 뒷짐만 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시는 지난 7월부터 관내 응급환자를 관내에서 소화하는 ‘지역 완결형 응급의료체계 구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정의당은 “지역책임의료기관이 의사수급 문제도 해결하지 못하는 상황에 이르렀음에도 ‘지역 완결형 응급의료체계 구축’을 추진하는 것은 빛 좋은 개살구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시민사회와 인천의료원이 함께 참여하는 ‘지역책임의료기관살리기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인천의료원이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게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시 전체 예산 대비 보건분야 자체사업 예산을 1%까지 확대할 것을 제안한다”며 “정부와 국회는 공공의료 인력과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게 관련 법안을 처리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