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교흥 “4자 합의로 수도권매립지 이전 절대 불가”
유정복 “자체 매립 추진한다고 문제 해결 안 돼”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인천시 국정감사에서 수도권매립지 이전을 두고 공방전이 이어졌다.

유정복 인천시장이 주장하는 4자 합의로는 수도권매립지 이전이 불가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유 시장은 자체 매립지로는 문제가 해결 안된다고 맞받아쳤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19일 인천시를 대상으로 진행한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김교흥(인천 서구갑) 국회의원은 “서울시와 경기도는 대체매립지를 만들려는 의지가 없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김교흥(인천 서구갑)  국회의원.
민주당 김교흥(인천 서구갑) 국회의원.

민선 8기 인천시는 인천시, 서울시, 경기도, 환경부 등이 2015년 서명한 4자 합의로 공동의 대체매립지를 확보하고 인천 서구 소재 수도권매립지를 종료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수도권 시도 3곳이 쓰레기를 매립하고 있는 현 수도권매립지는 1992년부터 사용했다. 당초 2016년 종료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2015년 6월 수도권쓰레기 대란을 우려해 환경부, 인천시, 서울시, 경기도 4자 합의로 조건부 연장했다.

현재 사용 중인 3-1공구 매립 완료가 예상되는 2025년까지 대체매립지를 찾기로 했다. 하지만 공동의 대체매립지를 마련하는 데 서울시와 경기도, 환경부는 적극적이지 않다. 대체매립지가 무산될 경우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는 조항이 있기 때문이다.

김교흥 의원은 “서울시와 경기도는 아무런 문제도 없다. 뭉게고 앉아 있으면서 계속 연장할 수 있다”며 “그럴 경우 앞으로 50년을 더 쓸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4자 합의로는 수도권매립지 이전 추진이 절대 되지 않는다”며 “빨리 대체매립지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유정복 인천시장은 “인천시가 자체 매립을 추진한다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며 “공동의 대체매립지를 조성해 공동으로 해결하는 방법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 문제는 이미 민선 6기 시기였던 2015년에 해결된 문제”라며 “나처럼 이 문제를 정확하게 알고 있는 사람이 없다. 대체매립지를 만들겠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 것이 4자 합의”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