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블록체인 허브플랫폼 구축
디지털지갑 구축 공공서비스 활용
블록체인 기술지원센터 유치 노력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시가 블록체인 허브 플랫폼을 구축해 내년부터 시민들에게 공공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인천시는 17일 블록체인 허브도시 기반 조성과 디지털 경제 산업 선도를 위한 4개년(2024~2027) 종합계획 수립 용역을 지난 16일 최종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용역에 착수한 지 약 6개월 만이다.

인천시의 블록체인 허브도시 구상안.(자료 제공 인천시)
인천시의 블록체인 허브도시 구상안.(자료 제공 인천시)

블록체인 허브도시 인천 조성은 유정복 시장의 공약사업이다.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한 디지털 경제 산업 생태계 조성이 주요 내용이다.

이를 위해 인천시는 향후 4년 동안 수행할 단계별 실행전략을 도출하고, 인천시 블록체인 산업의 발전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이번 연구용역을 추진했다.

이에 시는 ‘글로벌 블록체인 기술 허브도시 인천 조성’을 구호로 ▲시민 참여 도시 ▲지속 성장 도시 ▲첨단 혁신 도시 ▲기업 친화 도시 ▲글로벌 기술 선도 도시 등 목표와 전략 5개를 설정했다. 아울러 과제 20개와 실행 가능한 단위 사업 45개를 도출했다.

우선 인천시는 시민체감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블록체인 기술·서비스를 개발할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2024년 블록체인 허브 플랫폼(메인넷)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시민을 위한 다양한 블록체인 기반 시민체감형 서비스와 공공·민간 융합서비스도 발굴했다.

아울러 분산신원증명(DID) 기술을 적용한 시민증을 기반으로 디지털 지갑을 구축한다. 간편한 본인 인증으로 공공시설 출입과 각종 할인 혜택, 온라인 예약, 마일리지 서비스 등을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편리하게 이용하게 할 예정이다.

또한 시민의 환경 실천 참여에 따른 보상 체계 통합을 위한 ‘에코플랫폼’, 자원봉사 업무 효율화와 인증 강화를 위한 ‘자원봉사플랫폼’, 투명한 건설 현장을 위한 ‘안전인증 플랫폼’ 등 인천시 공공서비스에 본격적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할 계획이다.

또한 인천경제자유구역(IFEZ)에 지역특화 블록체인 기술 클러스터를 조성할 방침이다. 송도국제도시에 블록체인 기술혁신지원센터를 유치해 지역특화산업과의 시너지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시는 블록체인 스타트업 창업부터 성장, 글로벌 진출까지 단계별 기업지원 체계를 마련한다. 해외투자 기반의 펀드조성 등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협력체계도 구축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시는 ▲블록체인 미래 인재양성 체계 구축 ▲제도개선과 거버넌스 환경 조성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도시브랜딩 환경 구축 등을 추진한다.

손혜영 인천시 데이터산업과장은 “블록체인 종합계획은 블록체인 기술 허브로 도약하기 위한 인천시의 구상을 담고 있다”며 “기업이 성장하고 시민들이 직접 기술을 체감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블록체인 종합계획 실행전략은 오는 30일부터 2일간 송도 컨벤시아에서 진행되는 ‘2023 글로벌 블록체인 인천 컨퍼런스(GBIC 2023)’에서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