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구, 부개·일신동 중학교 신설 요구 공론화추진협 구성
초등학교 4개인데 중학교 없어 원거리 통학 불편 호소
숙의와 토론 거쳐 인천시·시교육청·부평구 등에 역할 제안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부평구가 중학교가 없어 학생들이 원거리 통학 불편을 겪는 부평구 부개·일신동에 중학교를 신설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15일 ‘부개·일신지역 중학교 신설 요구’를 의제로 하는 공론화추진협의회를 구성하여 오는 18일 첫 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인천 부평구청 전경.(사진제공 부평구청)
인천 부평구청 전경.(사진제공 부평구청)

부평구가 2023년 공공갈등관리 대상사업으로 선정한 부개·일신지역 중학교 신설요구는 지난 8월 갈등관리심의위원회에서 공론화 의제로 채택됐다.

추진협은 숙의·조사분야(3), 소통분야(1), 교육분야(2) 전문가와 관계부서장(2) 등 총 8명으로 구성했다. 공론화 과정의 공정성과 결과의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중립적인 전문가를 중심으로 구성했다고 구는 설명했다.

부개·일신동 중학교 신설은 지역주민들의 오랜 염원이다. 지역에는 초등학교 4개가 있으나 중학교 부재로 상급학교 진학 시 학생들은 원거리 통학을 할 수밖에 없어 학생안전과 학습권 불평등에 대한 문제제기가 나온다.

또한 이 지역에 있는 제17사단에는 부천시 오정동에 있던 군부대가 통합·이전할 예정이다. 이로 인한 정주여건 개선 차원에서 중학교 신설을 요구하는 주민요구도 있다. 이를 위해 인천시와 시교육청, 부평구는 지난해부터 협의를 꾸준히 진행했다.

부평구는 중학교 신설 관련 정보를 지역주민과 충분히 공유하고 열린 공론장에 직접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이로써 합리적 대안을 탐색하는 과정으로 공론화를 거칠 예정이다.

공론화 과정은 교육여건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 평가, 지역현안 평가를 바탕으로 학부모·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조사 참여자 중 통계적 대표성 등을 고려해 숙의참여단 100명을 선정한다.

선정된 숙의참여단은 토론회에 참여해 시교육청과 전문가로부터 받은 종합적인 정보를 학습하게 된다. 이후 토의를 거쳐 초·중통합학교 설립 등 여러 현실적 대안과 지역사회 수용성을 검토해 부평구와 시교육청 등에 기관별 역할을 제안할 예정이다.

부평구는 숙의과정으로 마련한 대안을 토대로 정책제안문을 작성해 시교육청에 전달할 예정이다.

차준택 구청장은 “부개·일신지역의 교육여건 개선을 위해 시교육청과 부평구의 공조와 연대가 필요하다”며 “두 기관의 공동 노력이 지역발전을 견인하는 계기가 되고, 향후 교육자치와 지방자치의 협력 우수모델로 기억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