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개·일신동 군부대 주민지원사업 타당성 용역’ 3월 착수
주민 100명, 공론화 참여해 주민지원기금 사용 방안 결정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인천 부평구(구청장 차준택)가 주민 의견을 수렴해 부개·일신동 군부대 주변지역 주민지원사업(40억원 규모)을 선정한다.

부평구는 오는 3월부터 ‘부개·일신동 군부대 주변지역 주민지원사업 선정을 위한 공론화와 사업 타당성 용역’을 착수한다고 6일 밝혔다. 용역기간은 6개월이다. 용역비는 6500만원이다.

구는 이번 용역에서 군부대 주변지역 주민지원예산 40억원을 어떻게 사용할지 결정한다. 주민 100명이 공론화 과정에 참여해 주민지원사업을 발굴·선정한다.

부평구청 전경
부평구청 전경

앞서 구는 2021년 12월 부천시 오정동 소재 공병부대 이전을 위해 부천시의 개발제한구역(부개·일신동) 내 건축허가 신청을 허가했다.

주민들은 반발했고, 부천시는 오정동 군부대를 부개·일신동에 이전하는 대신 군부대 주변지역에 주민지원예산 4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부천시는 부평구에 지난해 2월 기금 형태로 40억원을 지원했다.

앞서 구는 지원금 사용 근거와 주민지원사업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해 1월 '인천시 부평구 군부대 주변 지역 주민지원기금 설치와 운영 조례'를 제정했다.

구는 해당 조례를 토대로 ‘부개·일신동 군부대 주변지역 주민지원사업 선정을 위한 공론화와 사업 타당성 용역’을 실시해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지원사업을 결정할 예정이다.

부평구 도시재생과 관계자는 “2월 중 ‘부개·일신동 군부대 주변지역 주민지원사업 선정을 위한 공론화와 사업 타당성 용역’을 발주하고, 오는 3월 착수할 예정이다”며 “군부대로 피해를 입고 있는 주민들이 지원사업 발굴에 직접 참여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