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5호선 검단·김포 연장 관련 긴급 주민간담회 열어
참여 주민들, “많은 주민 이용 가능 노선으로 결정해야”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더불어민주당 신동근(인천 서구을) 국회의원이 서울도시철도 5호선 검단·김포 연장 노선은 인천시가 제출한 안으로 반영돼야한다는 목소리를 냈다.

신 의원은 6일 오전 서구 당하동행정복지센터에서 ‘서울5호선 검단 연장 주민 긴급간담회’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6일 신동근(민주당, 인천 서구을) 국회의원이 서구 당하동행정복지센터에서 서울도시철도 5호선 연장 관련 주민 긴급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6일 신동근(민주당, 인천 서구을) 국회의원이 서구 당하동행정복지센터에서 서울도시철도 5호선 연장 관련 주민 긴급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신 의원은 “인천시가 서울5호선 연장 노선안을 주민설명회 없이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 제출한 것은 아쉽지만, 검단을 비롯한 서북부 주민들의 최소한의 광역교통편의 증진을 위해서 인천시 노선안이 반영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5호선 검단 연장에 하나 된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5호선 연장과 관련해 인천시는 인천도시철도1호선 연장사업 구간 중 101·102역과 그 사이 원도심인 원당지구, 인천 불로·김포 경계 1곳을 지나는 노선을 제안했다. 경기도는 인천1호선 연장사업 구간 중 102역과 인천 불로·김포 경계 1곳을 지나는 노선을 각각 주장했다.

이 같은 노선을 두고 인천시와 경기도 등 지자체 간 갈등에 이어 주민 간 갈등까지 번지며 대광위가 중재를 위해 노력했지만 첨예한 대립은 사그라들지 않았다.

이후 대광위의 노선안 제출 요구에 경기도는 지난달 18일, 인천시는 지난달 31일 서로 주장하는 노선 최종안을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시가 대광위에 제출한 최종안은 김포시가 제출한 최종안 보다 길이는 2km 늘어나고, 운행 시간은 2분 56초 더 걸린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인천시는 노선안을 비공개로 제출했고, 경기도는 김포시 요구안을 바탕으로 마련한 노선안을 제출했다.

이에 신 의원은 지역주민과 지역대표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진행해야한다고 인천시에 수차례 요구했음에도 이를 무시하고 노선안을 일방적으로 제출했다고 규탄의 목소리를 냈다. 그런데 이번 간담회에선 비판의 목소리를 내면서도 인천시 노선안 반영을 위해 한 목소리를 내자는 의견을 냈다.

신 의원은 “서울5호선 검단 연장을 이끌어내기 위해 인천시와 서구가 밀실행정을 펼칠게 아니라 지역 주민단체, 대표들과 협력해 대응해야 한다”며 “인천시와 서구가 서울5호선 검단 연장에 적극적이고 열린 자세로 임할 수 있게 주민들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포시가 건폐장 이전 문제를 책임지기로 했지만 대상 위치는 여전히 비공개 상태”라며 “수도권매립지 인근 등 서구 경계의 수 킬로미터 내 인접한 위치에 건폐장을 이전하는 거라면, 그건 건폐장 문제를 김포시가 온전히 책임졌다고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서울5호선 연장이 검단 원도심과 신도심을 아우르고 서북부의 상생 발전을 이끄는 노선으로 결정될 수 있게 한목소리를 내달라”고 호소했다.

이날 긴급 간담회에 참석한 한 주민은 “검단은 이렇다 할 광역교통 없이 수도권매립지로 수십년간 고통 받고 있다”며 “검단 발전을 위해 서울5호선 연장은 가능한 많은 주민이 이용할 수 있는 노선으로 반영돼야 한다”고 말했다.

다른 주민은 “인천시가 주민 의견 반영 없이 노선안을 제출하긴 했지만, 인천시안이 받아들여지도록 한 목소리를 내야한다”는 의견을 냈고, 또 다른 주민은 “애초 인천시안이 반영돼야하기에 대광위에 제출한 인천시안은 철회돼야한다”는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한편, 대광위가 이달 15일 전후로 최종노선안을 결정한다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