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전남 본사, 인천 사무소 등 압수수색
기업 대표 송영길과 같은 ‘전남 고흥’ 출신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송영길 전 대표 경선캠프에 불법 정치자금이 추가 유입된 정황을 포착해 강제수사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18일 오전부터 전남에 본사를 둔 A사와 대표 송 아무개씨의 인천 주거지와 인천 사무소 등 3곳의 압수수색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A사는 인천과 전남 지역에 기반을 둔 양변기 절수시설 납품 업체이다. A사를 운영하는 송씨는 송 전 대표와 같은 전남 고흥 출신이다.

검찰은 송씨가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당시 송 전 대표 경선캠프 실무자의 식비를 대신 결제한 정황을 포착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입건해 수사 중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송씨와 송 전 대표 관계를 고려하면, 송 전 대표가 식비 대납에 상응하는 대가를 제공했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송 전 대표는 이날 본인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해 반발하는 글을 게시했다.

이 글에서 송 전 대표는 “(검찰이) 캠프에서 고생하는 관계자들 밥 한번 사준 사람까지 압수 수색해서 털고 있다”며 “돈 봉투 관련 수사는 진척이 없으니 애꿎은 주변 사람만 괴롭히고 있다. 송영길의 사회적 관계를 전부 박살내는 것이 검찰의 목표처럼 보인다”고 반발했다.

이어 “지난 4월 사건이 터지고 프랑스에서 급거 귀국한 지 벌써 4개월이 지났다”고 한 뒤 “120일 넘게 수사해 검찰이 얻은 결론이 무엇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그만큼 압수하고 소환하고 조사했으면 이제 송영길을 소환하고 기소하라”고 했다.

검찰은 경선캠프 불법 자금 외에 송 전 대표의 외곽조직인 ‘평화와 먹고사는 문제 연구소’의 불법 후원 의혹도 수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