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서구의회 본회의서 김원진 의원 자유발언으로 지적
대기보전과를 기후대기과로 변경, 분리된 팀 다시 통합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조직 개편을 추진하면서 기후위기 부서 폐지를 추진해 비판받는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가 기후위기 테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추후 조직 개편에 반영하겠다고 했다.

서구는 지난 8일 열린 제261회 서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김원진(더불어민주당, 청라1·2동) 의원이 자유발언으로 “향후 조직 개편 시 기후에너지정책과를 폐지하는 것이 정부 정책에 부합하는 것인지 의심이 든다”고 지적하자, 개선책을 마련해 답변했다고 16일 밝혔다.

인천 서구청 본관 모습(사진제공 인천 서구)
인천 서구청 본관 모습(사진제공 인천 서구)

당시 김 의원은 “구의 역량을 집중하기 위한 업무 확대와 축소 등 조직 개편이 필수 불가결한 상황인 것을 알지만, ‘기후에너지정책과’를 폐지하는 부분은 현재 정부 정책에 부합하는 개편안인지 의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구가 앞서 진행한 조직 개편을 위한 연구용역 결과를 보면, 기존 기후에너지정책과는 없어지고 여기에 속한 기후환경팀은 기존 클린도시과에서 명칭이 바뀌는 대기보전과의 기후대기팀으로 변경된다.

또한, 기후에너지정책과에 속한 친환경에너지팀은 환경관리과, 에너지관리팀은 기업지원과로 각각 옮겨진다.

김 의원은 “에너지관리팀은 이해하더라도, 친환경에너지팀과 기후환경팀 그리고 그 산하 에너지센터의 유기적인 업무 연계성을 생각하면 팀을 이렇게 분산시키는 것이 과연 효율적인 조직 설계인지 의문이 들 수 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또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법 시행으로 업무와 사업량이 증가하고 전기자동차 등 업무 과다가 예상되는 데 이런 내용이 연구용역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며 “연구용역 결과에 기후에너지정책과 폐지 의견으로 ‘미래 기후 관련 정책 보다는 당장 환경 관련 민원 처리가 우선돼야한다’는 내용이 담긴 것도 이해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이후 구는 의회에 “친환경에너지팀 사무와 기후환경팀 사무를 유기적으로 연계해 업무 누수가 없게 대기보전과장을 중심으로 한 ‘기후 위기 대응 TF’를 구성해 기후 위기 대응에 차질 없게 할 예정”이라고 답변했다.

이어 “신재생에너지·에너지절약·탄소중립 등을 연계해 효과적인 기후정책이 실현될 수 있게 수시 협업하겠다”며 “2024년 상반기 조직 개편 시 ‘대기보전과를 기후대기과로 변경하고 친환경에너지팀과 기후대기팀을 기후대기과로 통합하는 방향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구는 기후에너지정책과 폐지 사유를 “급변하는 행정 환경과 인력 부족으로 현 기구 수를 유지하는 범위에서 기구 개편을 검토해 상대적으로 행정수요가 많은 공원녹지 등은 분리하고 행정수요가 적은 기후에너지정책과는 유사 기능 부서로 재배치하려는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