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관광공사, 제물포르네상스 AI교육도시 협약
인천내항 원도심 일대 AI교육지구 지정 2024년 10월 개관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시가 인천내항 1·8부두를 시민개방 공간으로 조성 중인 상상플랫폼에 학생을 대상으로 한 인공지능(AI) 교육센터가 2024년 10월 들어설 예정이다.

인천시는 16일 시청에서 인천시교육청, 인천관광공사와 ‘제물포르네상스 인공지능(AI) 교육도시 조성 업무협약’을 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엔 유정복 인천시장, 도성훈 인천시교육감, 백현 인천관광공사 사장이 참석했다.

인천시는 16일 시청에서 인천시교육청, 인천관광공사와 ‘제물포르네상스 인공지능(AI) 교육도시 조성 업무협약’을 했다고 밝혔다.(사진제공 인천시)

인천시와 교육청은 이번 협약으로 낙후한 원도심의 교육여건 개선을 위해 제물포 지역을 중심으로 AI 교육지구를 지정·운영할 계획이다. AI 교육활성화 거점으로는 상상플랫폼 내 AI 교육센터를 전용면적 약 1752㎡(530여평) 규모로 조성키로 했다.

업무협약을 토대로 시는 인공지능 인재 양성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고 AI교육센터 조성을 위한 행정절차를 지원한다.

시교육청은 원도심 지역 내 학교들을 묶어 AI 교육지구 지정·운영한다. 또한 AI교육센터를 조성하고 직접 운영한다. 인천관광공사는 AI교육센터 조성에 필요한 공간을 무상으로 제공키로 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제물포르네상스 AI교육센터는 미래인재 양성과 원도심의 교육여건 강화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제물포지역을 중심으로 미추홀구, 서구 등 원도심까지 확산시켜 미래를 선도하는 인재들을 육성해 세계 초일류도시 인천을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은 “이번 협약은 교육청-지자체-관계기관이 상호 협력체제를 구축해 원도심 지역의 미래교육을 위한 상생의 길을 모색한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제물포르네상스 사업과 연계해 원도심 지역을 AI교육 일번지로 발전시키고 글로벌 수준의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