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오전 10시 연안부두 앞 해상 시위
인천지역 어선 53척, 어민 200여명 참여
“어민 생존과 국민 안전 위해 방류 안돼”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인천 어민 200여명이 이를 규탄하는 해상시위에 나섰다.

전국어민회총연맹 인천지회(회장 양계형)는 14일 오전 10시 인천 연안부두 옹진수협공판장에서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 규탄 인천어선 해상시위’를 했다고 밝혔다.

14일 인천 연안부두 옹진수협공판장에서 열린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 규탄 인천어선 해상시위’.
14일 인천 연안부두 옹진수협공판장에서 열린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 규탄 인천어선 해상시위’.

이날 해상시위에 참여한 인천 어선은 53척, 참여한 어민들은 약 200여명에 이른다.

참여한 어민들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바다에 방류될 경우, 어민들은 직접 피해를 입는 당사자”라며 “바다를 일본의 핵오염수로부터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어민들은 어선을 동원해 해상에서 ‘바다는 후쿠시마를 버리는 쓰레기통이 아니다’, '후쿠시마 오염수 일본 식수로 써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시 우리 수산물 정부가 책임져라’ 등 현수막을 펼치고 시위를 벌였다.

14일 열린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 규탄 인천어선 해상시위’.
14일 열린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 규탄 인천어선 해상시위’.

한편, 지난 2011년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폭발 사고 이후 올해 3월까지 내륙 시설에서 발생한 오염수는 약 130만여톤에 달한다. 지난 2021년 일본 정부는 올해 여름부터 30년에 걸쳐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후쿠시마 핵오염수 처리 방법은 지하매설, 대형탱크 저장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일본 정부는 가장 값싸고 쉬운 해양방류를 결정했다.

일본 정부는 다핵종제거장치(ALPS) 방식으로 방사성 핵종을 걸러내고 물로 희석해 바다로 흘려보내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오염수가 안전하다면 일본 안에서 방류를 해야 한다는 반박이 제기됐다.

일본 정부의 핵오염수 해양 방류 발표 이후 주로 전북·전남·제주 지역 어민들이 잇따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 해상시위를 벌였다. 그리고 이번엔 인천어민회가 나섰다. 

전국어민회총연매 양계형 인천지회장은 “이미 어민들은 기후위기로 인한 어획량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여기에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류까지 더해진다고 해서 수산물 소비마저 급감하고 있다”며 “핵오염수 방류는 국내 어민의 생존권이 걸린 큰 문제다”고 말했다.

이어 “핵오염수 방류 시 국민의 안전뿐만이 아니라 자국민 수산물 소비 위축과 어업 일자리 감소 등 국가 전반에 피해를 입힐 게 자명하다”며 “어민 생존을 넘어 국민 안전을 위협하는 핵오염수 방류는 절대 이뤄져선 안 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