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환경운동연합 “부영그룹, 토지 오염정화 작업 우선해야”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시 출장소인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장기간 표류 중인 송도테마파크 예정지 일대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기 위한 용역을 추진하자 특혜 논란이 일고 있다.

인천경제청은 송도국제도시와 인접한 옛 송도유원지 인근 테마파크 예정지를 포함한 316만㎡(약 95만7000평)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추가 지정하기 위한 용역을 발주했다고 19일 밝혔다.

부영의 송도테마파크 예정부지와 도시개발사업 부지 모습.
부영의 송도테마파크 예정부지와 도시개발사업 부지 모습.

오는 2025년까지 2년 동안 24억4800만원을 들여 경제자유구역 지정 타당성을 검토하고 개발계획을 수립하는 내용을 담았다.

이번 용역 발주 이유에 대해 인천경제청은 송도에 투자유치 용지가 부족하고, 옛 송도유원지 일대 개발 지연으로 원도심이 계속 방치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를 두고 지역 내에선 인천경제청이 해당 지역 소유자인 부영그룹에게 특혜를 부여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부영그룹은 지난 2015년 10월께 옛 송도유원지 인근 땅 104만㎡(약 31만5000평)을 약 3000억원에 매입했다.

테마파크와 아파트 등을 짓는 도시개발사업을 위한 매입이었는데, 전제조건은 테마파크를 먼저 조성하는 것이다. 당시 시는 부영그룹이 도시개발만하고 개발이익 환수 일환인 테마파크 조성을 하지 않을 수 있다며 조건을 내걸었다.

이후 테마파크 예정지에서 기준치가 넘는 석유계총탄화수소(TPH)·납·비소·아연 등이 검출됐으나 오염 정화작업이 이뤄지지않았고, 자연히 테마파크 조성 사업이 지연되고 있다.

인천 연수구는 2018년과 2021년 오염토 정화명령을 했지만, 부영그룹이 이행하지 않았고, 연수구가 부영그룹을 2차례 고발하며 벌금형을 선고받았다.

이날 인천환경운동연합은 성명을 내고 “송도테마파크 도시개발사업 예정지가 경제자유구역으로 편입될 경우 산업용지로 전환이 가능해지며 막대한 수익이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따라서 이번 용역이 필요한 용역이고, 부영그룹에 대한 특혜 의도가 없다고 하더라도 불필요한 논란을 증폭, 지속하고 있다”며 “인천경제청은 더 이상 부영그룹에 관련한 특혜 시비를 불러올 언행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부영그룹이 소유한 땅은 각종 폐기물이 묻혀 있어 오염토영 정화가 시급히 필요한 상황이다”라고 한 뒤 “더 이상 오염정화를 미루거나 꼼수를 부릴 생각을 할 것이 아니라 폐기물 처리와 오염토양 정화를 가장 시급한 과제로 해결하라”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인천경제청은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 계획을 철회하고, 인천시도 도시개발사업 허가 조건을 원안대로 고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