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인천시청서 ‘해양투기 저지 기자회견’
“IAEA는 오염수 해양 투기 옹호 중단해야”
“‘후쿠시마 오염수 홍보단’ 정부 규탄한다”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가 안전기준에 부합하다고 발표한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최종보고서를 신뢰할 수 없다며, 오염수 해양 투기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인천지역연대(상임대표 강주수)와 기후위기인천비상행동(단장 장시정)은 10일 오후 2시 인천시청 앞에서 ‘일본 핵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인천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10일 인천시청 앞에서 '일본 핵오염수 히양투기 저지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제공 인천환경운동연합)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10일 인천시청 앞에서 '일본 핵오염수 히양투기 저지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제공 인천환경운동연합)

이날 기자회견에는 인천지역연대와 기후위기인천비상행동, 민주노총 인천본부, 서해5도 평화운동본부, 인천환경운동연합, 인천청년유니온 등 인천 시민사회단체 63개가 참여했다.

일본은 2011년 후쿠시마 원전 폭발 사고 후, 사고 현장 내 물탱크에 보관했던 고농도 방사능 물질이 섞인 오염수를 올해 여름 후쿠시마 앞바다에 방류할 계획이다. 다핵종 제거 설비를 이용해 방사능 핵종을 걸러내고, 물로 희석해 방류하는 방식이다.

앞서 지난 4일 국제원자력기구는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이 국제 기준에 적합하다’는 최종 보고서를 발표한 바 있다. 

이날 참가들은 국제원자력기구의 보고서에 그동안 꾸준히 안전문제가 지적됐던 다핵종 제거설비의 성능 검증이 포함되지 않았다며, 부실한 최종보고서를 신뢰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참가자들은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 투기가 지구 전 지역에 미치는 심각한 행위라는 점을 고려할 때, 국제원자력기구는 국제기구로서 수행해야 할 책임을 외면한 것”이라며 “국제원자력기구는 다핵종제거설비의 성능검증 결과를 참고해 다시 보고서를 작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홍보단’으로서 행보를 보이고 있는 윤석열 정부는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 투기 동참을 즉각 중단하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오염수 방류 시, 국민의 생명과 안전 문제가 위협받는 상황에서 오히려 윤석열 정부는 일본 입장을 홍보하고 있다”며 “어업과 수산업 종사자들은 이미 막대한 피해를 보고 있는데도, 한덕수 국무총리와 국민의힘 국회 원내 지도부는 수산물 시장에서 수족관 물을 떠먹는 촌극을 벌였다”고 덧붙였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강주수 인천지역연대 상임공동대표는 “국민 약 85% 이상이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를 반대하고 있고, 태평양 연안 국가 대부분을 비롯해 일본 국민 절반 이상도 반대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그런데도 윤석열 정권과 국민의힘은 일본 정부의 입장을 대변하며 오염수 해양 투기를 두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투기는 정치권 정쟁이 아닌 지구촌의 환경, 인간의 생명에 관한 문제다”며 “300만 인천시민들을 위해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를 결사적으로 반대하며, 이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윤석열 퇴진 투쟁도 불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