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 인천시의회 사업동의안 가결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정부가 3기 신도시 계획에 포함한 구월2지구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과 관련해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 대책이 없다며 반대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구월2지구 조성사업은 인천 남동구 구월동·남촌동·수산동과 연수구 선학동, 미추홀구 관교동·문학동 일원 220만1000㎡를 개발해 공공주택 1만8000호를 오는 2029년까지 공급하는 사업이다.

인천시의회가 지난해는 iH인천도시공사가 제출한 '남동구 구월2지구 공공택지 조성사업 동의안'을 보류했으나, 지난 15일 정례회 때는 통과시키며 궤도에 올랐다. 하지만 반발이 여전하다.

20일 인천환경운동연합은 성명을 내고 “구월2지구 사업은 대상지 대부분이 그린벨트에 포함되지만, 이에 대한 대비책이나 대안 없이 재정상황에만 집중해 심의했다”고 지적했다.

인천 구월2지구 조성사업 대상지.(자료제공 인천도시공사)
인천 구월2지구 조성사업 대상지.(자료제공 인천도시공사)

앞서 지난 15일 인천시의회 행정안전위원회는 ‘인천 구월2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 동의안’을 원안 가결했다.

지난해 10월 18일 진행한 회의에서 사업시행자인 인천도시공사(iH)의 재정건정성 악화를 이유로 보류했던 사업을 8개월 만에 재개할 수 있게 동의한 것이다.

이를 두고, 인천환경운동연합은 “인천의 그린벨트는 인천 면적 대비 6.35%에 불과해 서울 24.6%보다 크게 낮다”며 “그린벨트는 개발제한구역이며, 개발예비구역이 아니다. 필요할 때마다 곶감 빼먹듯 쓰려고 지정한 것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난 2번 회의 모두 논의 내용은 오로지 iH의 재정상황에만 집중했다”고 한 뒤 “인천시의회는 미래세대의 녹지공간을 뺏어간 것을 수치스럽게 여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그린벨트를 해제하면서 구월 2지구가 진정으로 필요한지 물어야 한다. 3기 신도시 계획은 서울의 부동산 폭등을 잡기 위해 기획했다”고 한 뒤 “공급 물량 확대로 부동산 폭등을 잡는 것은 실패로 증명됐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