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월동 문화의거리에서 시민에게 관심과 서명운동 동참 호소

인천투데이=김갑봉 기자 | 인천시와 ‘해사전문법원 인천 유치 범시민운동본부’가 13일 구월동 문화의 거리에서 해사전문법원 인천 설치를 위한 ‘100만 서명운동’을 전개했다.

시는 지난 5월 19일부터 11월까지 인천시민을 비롯한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해사전문법원과 인천고등법원,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인천 유치를 위해 100만인 서명운동을 온·오프라인으로 전개하고 있다.

‘해사전문법원 인천 유치 범시민운동본부’는 인천지방변호사회,인천상공회의소,인천지방법무사회,인천항발전협의회, 인천평화복지연대, 해사인 등 법조계와 항만업계, 시민사회단체를 망라해 구성한 범시민운동본부다.

범시민운동본부는 오는 7월까지를 100만인 서명 집중 기간으로 설정해 운영하는 동시에 구월동 로데오거리 등 유동 인구가 많은 거리에서 서명운동을 병행해 100만명 서명 목표를 조기에 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해사전문병원 인천 유치를 위한 100만명 서명 범시민운동.
해사전문병원 인천 유치를 위한 100만명 서명 범시민운동.

2022년 인천연구원이 연구한 ‘인천시 해사전문법원 인천 설립 타당성 검토’ 결과를 보면 한국은 해운사고나 해양사건 분쟁을 해결할 수 있는 전문법원이 국내에 없어 외국의 중재제도나 재판에 의존하고 있다. 이로 인해 해외로 유출되는 비용은 연간 2000억~5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됐다.

이날 서명운동 현장에서 인천시와 범시민운동본부는 “인천은 국제공항과 국제항, 국제상거래법위원회(UNCITRAL), 해양경찰청 등이 있어 외국인의 입국이 편리하고, 국제적인 기반시설을 잘 갖추고 있어 해사전문법원의 최적지”라며 시민에게 관심과 서명운동 참여를 호소했다.

한편, 현재 국회에는 인천에 해사전문법원을 두는 것을 골자로 하는 법률안이 계류 중이다. 시와 범시민운동본부는 100만명 서명운동으로 인천에 해사전문병원이 들어설 수 있게 시민운동을 더욱 확산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