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계획했던 4곳 중 ‘1곳만’ 운영키로
주민 갈등 심각한 산곡동 일대 공원 검토
울음소리·쓰레기 문제 등 수용성 확보 관건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인천 부평구 내 길고양이 급식소 운영을 두고 주민 반발이 거세지자, 구는 당초 계획했던 길고양이급식소 4곳 중 1곳만 설치하기로 했다.

부평구는 민원이 계속 발생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길고양이 급식소를 1곳만 설치해 시범 운영할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

구는 그동안 길고양이로 인한 주민 갈등과 민원이 다수 발생했던 산곡동을 길고양이급식소 설치 후보지로 검토하고 있다.

길고양이.(사진제공 픽사베이)
길고양이.(사진제공 픽사베이)

앞서 지난 4월 구는 길고양이에게 먹이를 주는 일명 캣피더와 주민들 간 갈등이 발생하자 해결방안으로 ‘길고양이 급식소 시범 관리사업 계획’ 검토를 시작했다.

이후 구는 관내 공원을 선정해 길고양이 급식소 4곳을 설치하고, 4월부터 7월까지 3개월간 운영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그런데 부평구 한 주민이 ‘길고양이 급식소 설치에 반대합니다’란 온라인 시민청원을 인천시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청원 요지는 길고양이 급식소가 계획된 곳은 아파트 단지 인근 공원이라, 고양이가 몰릴 경우 소음 발생 등 시민 불편이 우려된다며 급식소 설치를 반대한다는 내용이다.

길고양이 급식소 설치 예정지 인근에 주거지가 인접할 경우, 고양이 울음소리로 인한 소음 발생 등 민원이 다수 발생할 수 있다. 또한 고양이 사료 배급과 쓰레기, 배설물 처리 등 사후관리 문제도 파생될 수 있다.

따라서 공공이 나서 길고양이 급식소를 설치하더라도, 주민 반발이 다수 발생하는 만큼 장소 선정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주민 수용성 확보가 가장 큰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부평구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소속 정예지(민주당, 비례) 의원은 “길고양이 문제는 주민 민원이 다수 발생할 수 있는 매우 예민한 사안인 만큼, 주민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이어 "독일이나 일본 등 길고양이 문제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여러 국가들의 사례를 살펴보고,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구는 6월 중으로 길고양이 급식소 관련 갈등 중재를 위해 공동체 소통 회의를 개최하고 최종 설치 장소·시범 운영 계획 등을 결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