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민·관·경 TF 회의, 북광장 개선방안 논의
"광장 활용 방안 두고 장기적 논의 진행 예정"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동인천역 북광장 전체의 금연구역 지정을 추진한다.

동구는 8일 ‘동인천역 북광장 문제해결 민·관·경 합동 TF 회의’를 열고 동인천역 북광장 환경 개선을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동인천역 북광장 전경사진.(사진제공 동구)
동인천역 북광장 전경사진.(사진제공 동구)

이날 회의엔 김찬진 구청장, 고창식 부구청장, 김종호 동구의회 의원(정의당, 만석동, 화수1, 화평동, 송현 1·2동), 인천시자치경찰위원회와 중부경찰서 관계자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앞서 지난 2월 구는 동인천역 북광장 환경 개선을 위해 ‘동인천역 북광장 환경 개선 민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

동인천역 북광장은 광장 내 노숙인과 주취자 등으로 흡연과 노상방뇨 등 민원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곳이다. 또한 광장 전체 면적이 1만3474㎡에 이르는데 비해, 별다른 활용 방안이 없다는 문제 제기가 있었다.

이날 회의에선 ▲노숙인·주취자 관련 대책 ▲환경개선 문제(쓰레기·흡연실·화장실 설치) ▲광장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구는 오는 7월부터 북광장 전체를 금연구역으로 지정하기로 했다. 내년부터는 광장에서 흡연할 경우 과태료 5만원을 부과할 계획이다.

또한 주취와 노숙, 노상방뇨가 이뤄지는 북광장 안쪽 화단을 없애고 공간을 분리하는 펜스를 설치하기로 했다. 이외 광장 활용방안은 장기적으로 더 논의를 하기로 했다.

구 관계자는 “이번 결정으로 노숙자 주취 등 환경문제가 심각했던 북광장이 쾌적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