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인천시민단체 ‘오염수 방류 반대 기자회견’
“해양도시 인천 방류 영향 불가피, 반대 밝혀야 ”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인천시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 방류 반대 의사를 밝혀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 29개는 8일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 인천지역 기자회견’을 열고 “해양도시인 인천은 오염수 방류 시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기에 시가 명확히 반대 의사를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8일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 인천지역 기자회견'.
8일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 인천지역 기자회견'.

일본 정부는 2011년 지진으로 발생한 후쿠시마 원전 폭발 사고 후, 사고 현장 내 물탱크에 보관했던 고농도 방사능 물질이 섞인 오염수를 후쿠시마 앞바다에 방류하겠다고 2021년 발표한 바 있다.

방류 기간은 30년이며 총량은 132만톤에 달한다. 다핵종 제거 장치를 이용해 방사성 핵종을 걸러내 물로 희석해 바다로 흘려보내는 방식이다.

일본을 현재 오염수 방류를 위한 공사를 진행중이다. 이달 내 모든 공사를 완료해 올해 여름부터 오염수를 방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정부와 여당은 "우리 해역의 오염수 방류 영향은 미미할 것"이라는 입장을 고수해 국민들로 비판을 받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해양수산부, 외교부, 환경부 장관은 지난 7일 국민의힘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티에프) 회의'에서 "오염수 방류에 안전 우려가 없다"고 발언했다.

또한 윤재옥(국민의힘, 대구 달서구을) 원내대표는 오염수 방류를 두고 '괴담', '선동' 등을 언급하기도 했다.

이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일본 정부는 다핵종 제거 장치를 거치면 안전하다고 하지만, 이는 절대 인체에 치명적인 핵종을 거를 수 없다”며 “그렇게 오염수가 안전하다면, 일본 내에서 버리면 될 일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통령실은 한국 원전에서 배출하는 방사성 물질이 후쿠시마 오염수에 있는 방사성 물질보다 더 많다는 말을 하는 등 국민의 우려를 ‘괴담’이라 치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환경운동연합이 지난 5월 19~22일 인천·경기지역 주민 307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진행한 결과를 보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 의견이 85.8%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오염수 안전성에 대한 일본 정부 주장 불신(78.4%) ▲수산물 소비가 줄어들 것(71.9%) ▲수산물 수입금지조치 확대(64.7%) 등 오염수 방류 관련 부정적인 시각이 주를 이뤘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시가 여론조사에 나온대로 오염수 방류를 막고자 하는 시민들의 목소리를 무겁게 받아들이고 방류 저지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참가자들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오염수를 방류하면 해양동물들이 쓰러지는 모습을 형상화한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8일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 퍼포먼스.
8일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 퍼포먼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