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정일영 의원 주최 'GTX-B 조기 착공 추진 정책 토론회‘
인천시 철도과 “장기적으로 수인선 정차 필요... 추진할 것”
국토부·민간사업자, “2024년 상반기 착공 차질 없게 할 것”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노선 민자사업자인 대우건설컨소시엄이 "GTX-B의 수인분당선 환승역 추가는 다른 지자체가 추진하는 GTX-B 환승역보다 더 어렵다“ 고 밝혔다.

9일 인천 연수구 소재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된 ‘GTX-B 조기 추진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김장묵 포스코이앤씨(대우건설컨소시엄 참여사) 사업추진책임 담당은 이같이 말했다.

9일 인천 연수구 송도컨벤시아에서 'GTX-B 조기 추진을 위한 정책 토론회'가 개최됐다.
9일 인천 연수구 송도컨벤시아에서 'GTX-B 조기 추진을 위한 정책 토론회'가 개최됐다.

민주당 정일영(인천 연수을) 국회의원은 GTX-B 사업 추진 상황을 공유하고, 조기 완공 추진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향후 조기 개통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이번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정책 토론회에 ▲고용석 국토연구원 연구위원 ▲안재혁 국토교통부 수도권광역급행철도과장 ▲유재광 KDI 공공투자관리센터 민간투자지원실 사업조사팀장 ▲함동근 인천시 철도과장 ▲강대윤 대우건설 부장 ▲김장묵 포스코이앤씨 사업추진책임 ▲기형서 연수구의회 부의장 ▲안병은 국제도시송도입주자 연합회장이 참여했다.

민간사업자 “노선 변경할 수 있어 수인선 정차 어려워”

토론회 질의응답에서 안재혁 국토부 GTX철도과장은 GTX-B 수인분당선 추가 정차역 관련 질문에 “본 사업 고시에 지자체와 사업자가 추가역 신설을 협의할 경우 조건을 달아 역 3개까지는 추가 정차역 신설을 제안할 수 있게 했다”고 답했다.

이에 김장묵 포스코이앤씨 사업추진책임 담당은 “국토부가 추가 정차역 3개를 제안할 수 있게 고시했다. 하지만 GTX-B의 수인분당선 추가 정차역 관련 협의가 진행된 적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인천에서 GTX-B 사업에 수인분당선 추가 정차역 반영 요구가 높은 것을 안다”며 “다른 지자체 역시 GTX-B 추가 정차역 요구가 있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GTX-B에 수인분당선 추가 정차역 설치는 GTX-B 노선을 틀거나 변경해야 할 수도 있어 기술적인 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이 있다"며 "추가역 신설이 어렵다고 본다”고 말했다.

반면, 함동근 인천시 철도과장은 “인천시는 GTX-B에 수인분당선 정차역이 필요한 것으로 보고 추진을 검토 중”이라며 “재원이 문제인 것은 맞다. 하지만 인천시는 GTX-B가 수인분당선에 정차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 장기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GTX-B의 수인분당선 추가 정차는 추진하나 기본 원칙은 더 이상의 착공과 완공이 지연되지 않는 것”이라며 “개통이 지연되지 않는 선에서 GTX-B의 수인분당선 추가 정차를 면밀히 검토해 민자사업자와 협의하겠다”라고 덧붙였다.

국토부·민간사업자, “2024년 상반기 착공 차질 없게 할 것”

토론회 질의응답 전 주제 발표에선 고용석 국토연구원 연구위원이 ▲GTX-B 추진현황 ▲사업효과 ▲적기 추진 방안 등을 발표했다.

고 연구위원은 GTX-B 적기 착공을 위해 국토부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 추진단을 사업단과 기획단으로 발족해 운영하는 등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현황을 공유했다.

이어 적기 착공을 위해 국회는 환승센터 등 연계시설 도입을 지원할 예산안을 심의하는 과정에서 협조해야 하고, 정부는 민간투자사업자와 긴밀한 협조로 구간 별 시공 격차 발생을 예방해야 한다고 했다.

고 연구위원은 “GTX-A 노선의 경우 민간투자와 재정투자 구간 분리 운영에 대비한 차량 제작과 임시차량기지 건설 등을 병행해 추진하고 있다”며 “GTX-B 역시 이를 염두에 두고 준비해 공사에 차질이 없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토론에선 민자사업자 대우건설 강대윤 부장은 “시공 주관사로서 신속한 추진을 위해 매주 화요일 실무협상을 진행 중”이라며 “실시계획 협약을 올해 6월 중으로 마무리해서 내년 상반기 착공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안재혁 국토부 GTX철도과장은 “계획대로 민자·재정 구간 모두를 2024년 상반기에 착공하겠다”며 “착공 이후 용지보상 지연, 민원 등으로 실제 착공이 늦어지지 않게 인천시에 협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