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 규명하나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27일 오후 돈 봉투를 마련한 인물로 지목받는 강래구 전 한국감사협회장을 불러 추가 수사를 진행했다. 이날 강 전 회장을 상대로 한 조사는 네 번째이며, 구속영장 기각 후 두 번째 이다. 

검찰이 피의자로 입건한 민주당 윤관석(인천 남동을), 이성만(인천 부평갑) 국회의원에 대한 소환조사도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

왼쪽부터 민주당 윤관석, 이성만 국회의원.
왼쪽부터 민주당 윤관석, 이성만 국회의원.

앞서 검찰은 강 전 회장에 대해 정당법과 뇌물수수 위반 혐의를 적용에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당초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도 포함할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지만, 검찰은 추가 수사를 이유로 제외했다.

지난 21일 강 전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법원에서 기각되며 수사에 제동이 걸린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는 상황에서 검찰이 강 전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재청구하기 위한 행보로 해석된다.

검찰은 강 전 회장이 1차 구속영장을 기각한 법원 판단과 달리 압수수색 과정에서 공범 간 말 맞추기를 한 정확을 확인했고, 휴대전화에서 증거를 지우는 증거 인멸이 이뤄진 만큼 강 전 회장을 구속해 증거 인멸 시도를 차단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피의자로 입건된 민주당 윤관석(인천 남동을), 이성만(인천 부평갑) 국회의원 소환조사도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

검찰 관계자는 “인적 책임 범위를 명확히 하고, 책임의 경중을 가리고 있다. 이 판단을 위해 당사자 얘기를 당연히 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관련자 수사를 통해 이미 있는 수사 진전이 있었다. 살포 과정에 대한 수사가 혐의의 주요 지점이라 집중하고 있고, 그 과정에서 이뤄진 금품 수수 부분도 하나씩 확인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검찰 관계자의 설명대로라면 공여자에 대한 조사를 마무리하는 대로 수수자로 수사가 확대할 전망이다. 돈 봉투 수수자로 지목받는 윤 의원과 이 의원이 될 가능성이 높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