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중 여객운송 재개 점쳤으나 답보상태
중국, 한국에만 단체관광·방역 규제 여전
윤석열 양안관계 발언 한중관계 악화일로
한미정상회담 결과 촉각...하늘길도 영향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코로나19 이후 중단된 한중 국제카페리 여객 운송이 3년여 만에 재개될 조짐이 보였으나, 한중관계가 악화하면서 안갯속인 상황이다.

한중카페리 업계는 중국 정부가 한국에 대해서만 방역조치와 해외여행 규제를 일부 남겨둬 여객운송 재개가 어렵다는 반응이다.

한중 국제카페리.(사진제공 해양수산부)
한중 국제카페리.(사진제공 해양수산부)

21일 한중카페리 업계 취재 결과, 여객운송 재개 여부와 시기는 여전히 답보 상태다.

한국정부는 지난달 15일 한중카페리 여객운송 정상화 방침을 밝혔다. 코로나19로 여객운송을 중단한지 3년 2개월만의 재개 방침이었다. 양국 항만의 여객 입출국 수속 준비와 승무원 채용 등 준비 후 실제 여객 운송은 이달 중 이뤄질 거라는 전망이 나왔다.

그러나 정부 발표 한 달이 넘게 한중카페리 선사들은 구체적인 여객운송 계획이 없다. 한국발 중국 입국자에 대한 중국정부의 방역·비자발급 규제가 여전히 남아있어 어렵다는 입장이다.

현재 중국 정부는 한국발 입국자에 대해 탑승 전 48시간 내에 유전자증폭(PCR) 검사 의무를 유지 중이다. 한국정부가 지난 2월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방역규제를 모두 해소한 것과 상반된다.

이는 한중카페리 탑승객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중국 보따리상(따이공)에게 큰 부담일 수밖에 없다. 이들은 의료보험을 적용받지 않는 외국인이라 국내에서 드는 PCR 비용은 8만~10만원에 달한다.

또한 중국정부가 지난달 발표한 자국민의 해외 단체여행 허용 국가 40개국을 보면, 한국은 포함되지 않았다. 따라서 중국에선 단체여행 상품 판매와 단체관광비자 발급도 허용되지 않는다. 현재 개인용 단기비자 발급만 가능하다.

오는 26일 한미정상회담 결과 촉각...일본과 러시아는 카페리 운항

여기에 최근엔 오는 26일 한미정상회담을 앞둔 상황에서 양안관계에 대한 미·중 갈등이 점차 격화하고, 한중관계도 악화하고 있다. 때문에 중국 정부가 끝끝내 한국에 대한 규제를 풀지 않는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지난 19일 윤석열 대통령은 로이터통신과 인터뷰에서 “중국과 타이완 사이 긴장은 힘으로 현상을 바꾸려는 시도 때문에 벌어진 일”이라며 “국제사회와 함께 힘에 의한 현상 변경에 반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중국 정부의 외교사령탑인 친강 외교부장은 지난 20일 “대만 문제에 대해 불장난을 하는 사람은 불타 죽을 것”이라고 맞받아쳤다. 윤 대통령의 발언을 겨냥한 것으로 보이며, 한중관계 악화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실제로 중국은 한미정상회담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양새다. 이번 정상회담에선 양안관계 문제뿐 아니라 반도체 장비에 대한 논의도 이뤄질 전망인데, 중국정부는 한국이 미국의 중국 반도체 통제에 동참할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한중카페리 업계 관계자는 “중국정부가 방역·비자발급 규제 해소에 대한 공식 언급은 없지만, 의도적으로 한국여행을 막고 있는 느낌이 든다”며 “윤석열 대통령 방미 결과에 따라 카페리 여객 재개 시점이 가늠이 될 것 같다. 현재는 규제가 남아있어 여객 재개 시기는 답보상태다”라고 말했다.

한편, 해수부는 지난해 8월 10일부터 동해항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항을 오가는 국제카페리 운항을 정상화 했다. 지난해 10월 28부터는 부산항과 후쿠오카·오사카 등 간의 한·일 국제카페리 여객 운항도 정상화했다. 지난해 약 1만9000명이 해당 노선을 이용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