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드림촌’ 사업 지지부진 속 폐기 수순
논란 당시 “도시재생 후보지, 이전 불가”
이제와 “인천대로 일반화 재원 확보 위해”
김대영 “그 때는 안 되고, 지금은 되는가”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시가 인천의 실리콘밸리를 꿈꾸며 추진했던 ‘드림업밸리(옛 창업마을 드림촌)’ 사업 추진이 사실상 어려워질 전망이다. 인천시는 ‘드림업밸리’ 이전 후보지로 거론됐던 땅의 매각을 추진한다.

20일 인천시의회 행정안전위원회는 ‘인천시 2023년도 제1차 수시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심의하며 인천 미추홀구 용현동 667 외 필지 3개에 대한 인천시의 매각 계획을 심의했다. 시의회는 여러 이유를 들어 일단 보류했다.

인천 미추홀구에 계획한 '창업마을 드림촌' 조감도(자료제공 인천시)
인천 미추홀구에 계획한 '창업마을 드림촌' 조감도(자료제공 인천시)

‘드림업밸리’ 사업은 지난 2017년 국토교통부 창업지원주택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220억원을 지원받으며 시작했다. 예정지는 인천시가 도시개발사업자로부터 기부채납 받은 땅이다.

계획대로라면, 지난 2020년 착공해 이맘때 쯤 완공했어야 하지만, 인근 주민 반대로 일정이 미뤄지다가 지난 2021년 멸종위기 2급 맹꽁이가 서식하는 것으로 확인돼 현재까지 중단된 상태다.

더구나 예정지 내에 오염토까지 발견되며 맹꽁이를 모두 이주시킨 뒤 오염토 정화를 마치는 2026년께 착공이 가능하다. 이 때문에 ‘드림업밸리’ 사업이 사실상 폐기 수순으로 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이에 앞서 지난 2020년 ‘드림업밸리’ 예정지 인근 주민들은 ▲임대주택이 들어서는 점 ▲청년 성범죄 등 탈선행위 우려 ▲저소득층 입주 가능성 등을 이유로 사업을 반대했다.

당시 이전 후보지로 거론되던 곳이 '용현동 667 일원'이었다. 이 땅도 시가 기부채납받은 땅으로 인하대와 바로 인접해 창업공간으로 활용하기 좋다는 평가가 있었다.

당시 인천시는 후보지를 옮길 경우 투자심사를 다시 받는 등 절차가 길어진다는 점과 당시 시가 ‘용현 트리플씨(Triple-C)’라는 이름으로 도전했던 국가주도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을 위해서 사업지 변경이 어렵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날 시가 “‘용현동 667 일원’을 팔아 인천대로 일반화 사업 재원에 투입하겠다”고 밝히자 ‘도시재생 후보지에서 민간개발 후보지로 바뀐 것이냐’며 지적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시는 ‘용현동 667 일원’ 민간개발을 위해 지난 1월 도시계획위원회를 열고 제2종일반주거단지 등을 일반상업단지로 변경하며 용적률을 1000%까지 올렸다.

더불어민주당 김대영(비례) 인천시의원은 “그 때는 여러 이유로 드림업밸리 이전 등 ‘용현동 667 일원’ 개발이 어렵다고 하더니, 지금은 공공개발도 아닌 민간개발을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는 ‘용현동 667 일원’을 개발할 계획이 있었다면 현재 멈춰있는 ‘드림업밸리’ 사업에 대한 고민을 함께 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후 김 의원은 <인천투데이>와 통화에서 “현재대로라면 드림업밸리 사업은 사실상 폐기 수순을 밟는다고 봐야한다”며 “드림업밸리는 청년들에게 굉장히 소중한 사업이다. 이후 시의 태도를 지켜볼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