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인프라·맞춤형 창업지원·투자생태계 조성 등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 인천시가 혁신창업도시를 목표로 약 2500억원 규모 지원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시는 혁신창업 모델 도시로서 인천 위상을 높이고자 수립한 ‘2023년 창업정책 시행계획’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인천시청사.(사진제공 인천시)
인천시청사.(사진제공 인천시)

올해 시는 총 사업비 2537억원을 투입해 5대 전략 15개에 사업 65개를 추진한다.

지난해 시가 수립한 ‘창업정책 종합계획(2022~2026)’은 2026년까지 창업기업 1만6000개·2조원 펀드·창업거점 3개 조성을 목표로 한다.

시는 ▲인천형 창업인프라 조성 ▲대학 융합형 창업인재 육성 ▲성장단계별 맞춤형 창업지원·글로벌 고성장 지원 강화 ▲창업플랫폼 구축 등을 매년 단계적으로 진행해 창업생태계 고도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창업인프라 조성을 위해 지난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K-바이오 랩허브를 중심으로 ▲바이오 클러스터 조성 ▲환경분야 연구개발(R&D)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 육성 ▲원도심 개발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한 제물포역 일원 ▲인천 내항 창업공간 조성 등을 추진한다.

또한 지역 전략산업인 4차 산업혁명 분야와 환경, 에너지 등 친환경 산업 분야에 지역기반 인천형 창업 인프라가 조성될 수 있게 중점 지원할 계획이다.

성장단계별 맞춤형 창업지원, 청년창업 활성화를 위한 단계별 지원도 강화한다. 창업을 꿈꾸는 시민들에게 단계별 맞춤형 창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해, 향후 160개사를 발굴·육성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청년 창업도전·글로벌 진출을 위해 ▲소셜벤처기업 육성지원 ▲로컬크리에이터 육성 등 사업 12개를 추진하고 청년창업기업 100개사를 육성·지원할 방침이다.

더불어, 혁신 스타트업 고성장 지원을 위한 투자생태계도 확대한다.

이를 위해 인천혁신모펀드로 1500억원 이상 신규펀드를 조성하고 투자유치플랫폼 운영, 대중견기업 오픈이노베이션을 지원하는 등 유망 스타트업 투자유치 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온라인 창업플랫폼을 단계적으로 고도화시키고, 오는 10월 인천스타트업위크를 개최해 창업 문턱을 낮출 계획이다.

이남주 시 미래산업국장은 “지난해 경기둔화·고물가·고금리 등 창업여건이 어려웠음에도 인천 창업 증가율은 국내 전체 대비 4배 이상 높았다”며 “올해도 이런 증가 추세를 뒷받침하기 위해 창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창업도시 인천의 위상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