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내년 하반기까지 준공영제 도입 추진
기사 인건비·유류비 등 지원해 시민 불편 방지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인천시가 내년에 광역버스에도 준공영제를 도입한다. 준공영제 시행 전까진 별도 재정을 지원해 광역버스 감차와 배차간격 증가 등 시민불편을 방지하는 것을 검토할 계획이다.

시 버스정책과 관계자는 지난 7일 내년 광역버스(광역M버스 제외) 준공영제 도입 전까지 재정지원금으로 인건비와 유류비 등을 지원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천시 광역버스 모습.(사진제공 인천시)
인천시 광역버스 모습.(사진제공 인천시)

시는 또한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입석방지 대책으로 나오는 예산으로 버스 업체를 지원해 감차와 배차간격을 줄이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현재 인천 내 운영되는 광역버스(광역M버스 제외)는 시내버스와 다르게 준공영제가 아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이익률 하락, LNG 요금 상승 등 버스업체·노동조합 등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또한, 시내버스 운전기사와 광역버스 기사의 임금격차가 130~140만원 차이나 광역버스 운전 기사가 인건비가 많은 시내버스 업체로 이직하면서 감차와 배차간격 상승 등 광역버스 운행 자체가 차질을 빚고 있다.

인천시 2024년 하반기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

이에 인천시는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2024년 하반기에 도입하겠다며 제반활동을 진행 중이다. 올해 5월 추경을 거쳐 6월 인천시 광역버스 준공영제 용역을 착공한다.

이후 6개월 간 용역을 진행하며 올해 12월이나 내년 1월에 나오는 용역 결과를 토대로 내년 하반기 광역직행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시는 준공영제 도입 전 감차와 배차간격 상승 등 광역버스 운행 차질은 시 재정지원금과 대광위 입석방지 대책 예산을 투입해 광역버스가 합리적인 수준으로 운영될 수 있게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인천시 버스정책과 관계자는 “서울시가 버스 요금인상을 결정해 인천시 역시 올해 하반기 비슷한 수준으로 버스요금을 인상할 것 같다”며 “요금 인상 전까지 재정지원금을 투입해 광역버스 감차와 배차간격을 줄이는 것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M버스를 포함한 광역버스 326대 중 실질적으로 운영 중인 광역버스는 160여대”라며 “326대를 전부 운영할 수는 없다. 하지만 최대한 감차와 배차간격을 줄일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