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과 3개월 후 시행 전 입지 결정
인천 유력 전망 속 광주 ‘다크호스’
“유치전 시작한 지자체 인천 유일”
인천 유치 시 임시청사 미추홀타워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외교부 산하에 재외동포청을 신설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법안이 통과됐다. 인천시는 재외동포청 유치를 위해 본격 시동을 걸었다.

27일 국회는 본회의를 열고,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가결했다. 재외동포청 신설을 포함해 국가보훈처를 국가보훈부로 승격하는 내용 등을 담았다.

인천시청사.(사진제공 인천시)
인천시청사.(사진제공 인천시)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며 재외동포청 신설 입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정부는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3개월 후 시행되는데 시행 전까지 입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당초 재외동포청 신설 후보지로 인천시를 포함해 재외동포재단이 소재한 제주시 등이 거론됐으나, 제주도에 비슷한 규모 공공기관을 대체 설립키로 하면서 제주시가 유치전에서 빠졌다.

이외 대전시와 세종시, 광주시 등이 인천과 경쟁할 후보로 꼽힌다. 이 중 가장 다크호스는 광주시다. 광주시는 최근 국내 최대 고려인 네트워크와 지역균형발전 등을 내세워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다만, 인천시는 재외동포청 유치전에 가장 먼저 뛰어들었고, 가장 적극적으로 대응했다. 한국사 최초 공식이민이 시작된 도시라는 것과 공항·항만을 보유해 재외동포의 접근성이 가장 높은 점도 강점이다.

이 같은 점을 근거로 해외 다수 한인회가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에 지지 의사를 표하기도 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법안 통과 앞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인천은 이미 여러 국제기구가 입주해 국제업무를 볼 수 있는 충분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며 “이 같은 점 때문에 재외동포들이 재외동포청을 인천에 유치해야한다고 지지하고 있다”며 자신감을 보였다.

시는 재외동포청을 유치할 경우 청사를 인천국제공항이 있는 영종도에 꾸릴 전망이다. 다만, 본청이 모습을 갖추기 전까지 송도국제도시 미추홀타워를 임시청사로 활용할 수 있게 하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