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광주·제주 등과 경쟁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시가 재외동포청 유치에 사활을 건 가운데 첫 단계인 관련 법안 마련이 국회 본회의 통과를 앞두고 있다.

27일 국회는 본회의를 열고 재외동포청 신설 등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 등을 처리할 예정이다.

인천시청사.(사진제공 인천시)
인천시청사.(사진제공 인천시)

해당 법안은 국가보훈처를 국가보훈부로 승격하고, 외교부 산하에 재외동포청을 신설하는 내용 등을 담았다.

지난 24일 국회는 본회의를 열고 이 법안을 통과시킬 계획이었지만,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보고가 이뤄진 뒤,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위원 선출 과정에서 위원 자격을 두고 여야가 갈등을 벌이며 산회했다.

미뤄진 안건은 오는 27일 본회의에서 이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에 앞서 심의할 예정이다. 큰 변수가 없다면 이날 통과할 가능성이 높다.

민선 8기 유정복 인천시장은 취임 직후 인천에 재외동포청을 유치하겠다고 선언하며 해외 각지를 돌며 재외동포청 유치전을 벌이고 있다. 오는 3월 1일엔 홍콩 출장을 앞두고 있다.

인천시는 ‘국제 허브 공항과 항만을 갖춘 관문도시로 해외 접근 편의성’과 ‘최초 이민을 시작한 디아스포라 상징성’ 등을 경쟁력으로 내세웠다.

'세계적 공항과 항만을 갖춰 탁월한 해외 접근 편의성'과 '최초 이민이 시작된 디아스포라의 상징성', '경제자유구역 기반의 글로벌 허브도시'도 경쟁력의 디딤돌이다.

인천의 가장 큰 경쟁 상대는 광주와 제주이다. 광주는 고려인 동포 네트워크 인프라, 제주시는 재외동포재단 운영 경험 등을 강점을 내세우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