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일 오전 김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 열어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에 적극 중재도 요청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서울도시철도 5호선의 인천 검단과 경기도 김포 연장 사업을 두고 해당 지역의 주민단체가 노선 합의를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 검단신도시연합과 불로대곡주민총연합회, 김포검단시민연대 등 검단과 김포 주민단체 6개는 지난 18일 오전 김포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방자치단체간 서울5호선 노선 합의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2021년 국토교통부는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을 발표하며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을 ‘지자체 간 합의’를 단서로 하고 검토사업으로 확정·고시했다.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검토 사업으로 반영한 서울도시철도5호선 연장안.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검토 사업으로 반영한 서울도시철도5호선 연장안.

그런데 지난해 11월 11일 국토교통부는 김포한강 2콤팩트시티 조성계획을 밝히며, 광역교통계획으로 서울5호선 김포 연장 등을 제시했다. 이후 인천시를 제외한 채 서울시, 경기도 김포시 등이 관련 협약을 진행했다.

김포시가 2021년 11월 착수한 ‘김포시 광역철도 타당성 조사 및 전략계획 수립 연구용역’은 곧 종료될 예정이다. 반면, 인천시는 2023년 9월 종료를 목표로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실시할 계획이다.

인천시는 인천을 제외하고 동의 없이 사업을 추진할 수 없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그런데 이달 초 김포시의회에선 서울5호선을 검단을 제외하고 김포로 직선화하는 노선을 검토해야한다는 주장이 나오며, 인천시와 김포시는 평행선을 걷고 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내에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이 신속하게 반영하기 위해선 국토교통부의 적극적인 중재 역할과 인천시·김포시의 신속한 노선 합의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참자자들은 “국토교통부의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보다 적극적인 중재에 나서야 한다”며 “인천시와 김포시가 공동용역을 진행하지 못한 점은 아쉽지만 지금이라도 용역결과를 바판으로 경제성을 갖추고 가장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노선을 신속하게 합의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검단신도시와 김포한강신도시에 거주하는 시민들이 제대로 된 광역교통망이 구축되지 않아 고통받는 상황을 더 방치하면 안된다”며 “지역의 국회의원과 시장 등 정치권이 서울5호선 연장이 약속된 시기에 개통될 수 있게 정부에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적극 요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