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5일까지 집중 추모기간
2월 4일 광화문광장 추모집회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인천시민사회단체가 ‘이태원 참사 100일 추모주간’을 선포하고, 독립적 진상조사기구도 설치해야 한다고 정부와 정치권에 촉구했다.

이태원 참사 인천지역 시민대책회의는 30일 오후2시 인천시청 앞에서 ‘10.29 이태원 참사 100일 인천지역 추모주간 선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인천지역 시민대책회의가 30일 '이태원참사 100일 인천지역 추모주간 선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인천지역 시민대책회의가 30일 '이태원참사 100일 인천지역 추모주간 선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인천지역 시민대책회의는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 노동단체, 정당 등이 모여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유가족 지원을 위해 30일 결성한 단체이다.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앞에서도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가 이태원 참사 100일 집중추모주간을 선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인천대책회의는 기자회견에서 이태원 참사 100일 되는 오는 2월 5일까지를 ‘참사 100일 추모주간’으로 선포했다. 해당 기간 동안 현수막 게시, 서명운동, 유가족 간담회 등을 진행한다.

강주수 인천지역연대 대표는 “진상규명 책임이 있는 경찰 특별수사본부는 유가족과 책임자 소환 없이 수사를 종결했고, 100일이 지난 현재까지 진상규명엔 아무런 진척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헌법 제34조에 국가는 재해를 예방하고 그 위험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나와있지만, 윤석열 정부는 그 책임을 저버렸다"며 "인천지역시민대책회의는 진상규명을 위해 끝까지 노력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종철 이태원 참사 유가족 협의회 대표는 “참사 발생 4시간 전부터 이미 그 위험을 경고하는 신고가 여러차례 있었으며, 경찰은 11번 신고전화를 받았다. 그런데도 조치를 취하지 않아 대한민국의 많은 청년들이 죽는 큰 참사가 발생한 것이다”며 “모든 위험성을 알고서도 아무 조치도 취하지 않은 정부의 행태는 살인행위이다”고 호소했다.

한편, 이태원 참사 인천대책회의는 오는 2월 4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10.29 이태원 참사 100일 시민추모대회’를 이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