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성명내고 강하게 ‘반발’
오후 12시께부터 압수수색 ‘본격’
“피의사실 공표, 버릇 못 고쳤다”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국가정보원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민주노총 사무실과 제주 세월호기념관 등을 전방위 압수수색을 실시하자 민주노총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18일 민주노총은 성명을 내고 “국정원의 도 넘은 국가보안법 위반 사건 그림 그리기를 강력히 규탄하며, 공안통치 부할과 퇴행에 맞서 싸울 것이다”고 밝혔다.

한상진 민주노총 대변인이 2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민주노총 유튜브 갈무리)
한상진 민주노총 대변인이 2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민주노총 유튜브 갈무리)

앞서 이날 오전 9시께부터 국정원은 민주노총 본부 사무실과 전국보건의료산업노조 사무실, 세월호 제주기억관 등에 대한 전방위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압수수색 대상자는 민주노총 조직국장, 보건의료노조 조직실장, 금속노조 조합원, 세월호 평화 활동가 등 4명이다.

민주노총은 “제주와 경남지역에서 진행하는 ‘국가보안법 위반’ 수사의 피의사실 공표를 서슴지 않더니, 급기야 오늘 체포영장 집행도 아닌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하며 ‘간첩단’을 운운하고 수구언론을 중심으로 실시간 중계를 하는 국정원 의도가 궁금하다”고 꼬집었다.

이어 “민주노총은 양지를 거부하고 다시 음지로 기어들어 가길 원하는 국정원의 대공수사권 경찰 이양을 저지하는 것과 함께 윤석열 정부의 무능과 실정을 가리기 위해 정권이 국보법을 앞세워 ‘공안통치 부활’로 사회를 퇴행시키려는 행위로 규정한다”고 덧붙였다.

민주노총 사무실을 경찰 인력 수백명이 에워싸고 있다. 소방당국은 에어매트를 설치했다. (사진제공 민주노총 관계자)
민주노총 사무실을 경찰 인력 수백명이 에워싸고 있다. 소방당국은 에어매트를 설치했다. (사진제공 민주노총 관계자)

국정원의 민주노총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이 본격화 한 12시 20분께 한상진 민주노총 대변인이 2차 브리핑을 진행했다.

한 대변인의 말을 종합하면, 민주노총 압수수색 대상은 민주노총 조직국장과 사무공간, 그의 집이다. 국정원은 오전 9시께 대상자를 서대문역에서 만나 대상자 본인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사무공간에 대한 압수수색을 위해 조직국장이 민주노총에 도착한 뒤, 변호사 입회하에 진행하는 것과 조사관 5명만 입실해 압수수색을 진행하는 것을 국정원에 요구했고, 국정원이 이를 수용했다.

이 과정에서 민주노총과 국정원 간 충돌이 벌어졌다. 이는 민주노총이 유튜브로 생중계한 화면에 그대로 드러났다.

민주노총 조직국장은 오전 11시 50분께 민주노총에 도착했고, 국정원은 오후 12시께부터 사무공간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한 대변인은 “국정원이 또 피의사실 공표를 했다”며 “<조선일보>가 영장을 그대로 복사해 보도한 적이 있는데, 이번 사안도 그렇게 공개할 여지가 있다고 본다”고 비판했다.

이어 “혐의를 입증하기 위해 압수수색을 진행하는 것인데, 조사나 법적 판단이 나오기도 전에 ‘간첩단’이라는 표현을 쓰는 것은 다른 의도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연장선으로 영장에 적시한 혐의에 대해 혐의가 확정되기 전에 민주노총이 인정 또는 부인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규모 병력을 이끌고 와 압수수색 하는 행태를 이해할 수 없다. 민주노총 사무처 직원들은 출입자체도 봉쇄당하고 있다. 이는 과잉이다”고 지적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이날 국정원이 압수수색을 마친 뒤 압수수색에 대한 공식 브리핑을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