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영흥화력 폐쇄 추진 정의로운 전환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6월 완료 예정... 시, 조기폐쇄 근거 강화해 정부에 지속 건의 계획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인천시가 영흥석탄화력발전소의 조기폐쇄 근거를 명확하게 마련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착수했다.

시는 이번 연구용역으로 근거를 강화해 정부의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영흥화력발전소 조기폐쇄 내용이 반영되지 않은 점을 지적하고 조기폐쇄를 촉구할 예정이다.

시는 18일 ‘영흥화력발전소 폐쇄 추진에 따른 정의로운 전환 연구용역’의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용역은 에너지교육센터가 수행하고 오는 6월 완료 예정이다.

영흥화력발전소 전경
영흥화력발전소 전경

정의로운 전환은 탄소중립 사회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직·간접적 피해를 입을 수 있는 지역이나 산업의 노동자·농민·중소상공인 등을 보호하기 위한 정책 방향이다. 탄소중립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담을 사회적으로 분담하고 취약계층 피해를 최소화하는 게 목적이다.

용역 과업 내용은 ▲영흥화력발전소 폐쇄 피해대상과 영향 분석 ▲피해대상 지원정책과 지역산업 전환모델 마련 ▲영흥화력발전소 폐쇄 전 정의로운 전환 방안 마련 ▲탄소중립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위한 설명회와 설문조사 등이다.

시는 이번 용역에서 영흥화력발전소를 조기폐쇄 하기 위한 근거를 마련할 계획이다.

앞선 지난 12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2022~2036)을 확정했는데, 영흥화력발전소 1·2호기를 예정대로 2034년에 LNG로 전환하겠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시는 영흥화력발전소 조기 폐쇄를 위한 근거를 강화해 정부에 영흥화력발전소 조기폐쇄를 지속 건의한다는 계획이다.

시 에너지정책과 관계자는 “이번 용역에서 인천을 포함한 수도권이 영흥화력 조기폐쇄를 요구할 수 있게 근거를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며 “기후위기로 인한 시대 변화를 시민들과 공유하고 충분히 소통해 탄소중립의 사회 공감대를 형성해야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