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국가정보원이 민주노총 등 노동계를 향해 국가보안법 혐의를 씌워 전방위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제주 평화쉼터까지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18일 오전 국정원은 민주노총 본부 사무실과 산하 산별노조 사무실을 압수수색 한데 이어 제주 평화쉼터에 대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

국가정보원이 민주노총 사무실을 압수수색 하고 있다. (사진제공 민주노총 관계자)
국가정보원이 민주노총 사무실을 압수수색 하고 있다. (사진제공 민주노총 관계자)

국정원은 최근 북측 지하조직이 국내 각지에 분포하고 있다는 의혹과 관련해 수사를 벌였고, 제주에 ‘ㅎㄱㅎ’라는 조직과 관련한 강제 수사가 필요하다고 보고 이날 압수수색을 진행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국정원이 압수색을 진행한 제주 평화쉼터는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가 운영하는 세월호 제주기억관 옆에 있다. 

당초, 국정원이 세월호 제주기억관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고 알려졌으나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측은 "국정원과 경찰청 안보수사국이 제주에서 진행한 압수수색은 평화쉼터에 대한 압수수색이다"고 밝혔다. 

이어 "평화쉼터는 세월호 제주기억관과 엄연히 다른 기관과 장소이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