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3일 세종시 국토부 청사 앞서 개최 예정
“LH, 부실 관리로 지연, 목숨 걸고 책임져야”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20년 가까이 지체되다 최근에는 무산 우려까지 나오고 있는 인천 서구 청라시티타워 건설사업 관련 청라지역 주민단체가 국토교통부 앞에서 정상화를 촉구하는 원정집회를 예고했다.

청라시민연합은 오는 13일 세종시 국토부 청사 앞에서 ‘청라시티타워 정상화를 위한 원정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6일 밝혔다.

2019년 9월 21일 오후 1시 30분 청라호수공원 음악분수 야외무대에서 청라시티타워 기공식이 열리고 있다.(사진제공 인천시)
2019년 9월 21일 오후 1시 30분 청라호수공원 음악분수 야외무대에서 청라시티타워 기공식이 열리고 있다.(사진제공 인천시)

단체는 지난해 11월 24일부터 서울시 용산 대통령 집무실 근처에서 청라시티타워 정상화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청라시티타워는 청라호수공원 일대 토지 면적 1만평(3만3058㎡)에, 높이 448미터 규모로 지어지며, 청라에 입주한 주민들이 낸 분양대금 3000억원으로 2006년부터 추진했다.

그런데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2016년에서야 청라시티타워(주)를 시행사로 선정하고 사업협약을 했다. 하지만 시공사 선정은 계속 미뤄졌고, 몇 차례 입찰과 유찰 끝에 올해 2월에야 겨우 포스코건설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이 과정에서 2019년 11월 인천시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 LH 등은 청라주민들과 함께 기공식을 진행하기도 했다.

이후 청라시티타워(주)와 포스코건설은 공사비 등을 큰 틀에서 합의하고 세부 문구 조정은 지난 6월 27~28일 사이 마무리한 뒤 7월 초 GMP(최대보증금액) 계약을 진행할 예정이었다. 계약이 이뤄지면 30일 이내 착공이 가능하다.

그러나, 청라시티타워 공사금액이 5600~5700억원으로 크게 늘면서 추가된 공사비 부담을 놓고 LH와 청라시티타워(주) 간 갈등이 발생했다.

LH는 지난해 11월 추가 사업비 분담 비율을 정해 협약을 맺었기에 그대로 진행하면 된다는 의견이지만, 청라시티타워(주)는 추가 분담 가능 사업비는 221억원 뿐이라며 더 이상 부담이 어렵다며 맞서고 있다.

LH는 지난해 말 청라시티타워(주)가 협약사항을 지키지 않는다며 협약 해지를 예고하는 공문을 세 차례 보냈다. 세 차례 공문에도 청라시티타워(주)가 추가 사업비 분담과 관련한 의견을 굽히지 않고 있어 협약을 해지하기로 정했다. 조만간 협약 해지 통보 공문을 보낼 예정이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LH, 주민단체, 지역정치인 등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사업 추진 방안을 논의하고 있으며 앞으로 전문기관 용역 등을 거쳐 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을 밝히고 있다.

청라 주민들은 지난해 11월부터 시티타워의 연내 정상화를 위한 공동 행동을 본격화하고 인천경제청이 약속한 기일 내에 반드시 해답을 제시해달라고 요구했지만 해답이 나오지 않고 해를 넘기면서 분노가 큰 상황이다. 협약 해지 통보가 예상되면서 최종 무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청라시민연합은 지역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에 “좌초위기에 놓인 청라시티타워 정상화를 위해 주민들이 단결해 강력한 목소리를 전달하자”며 적극적인 주민참여를 독려하는 글을 남기고 있다. 또한, 지역 정치인들도 함께 참여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청라시민연합은 “청라시티타워의 사업주는 LH도, 청라시티타우(주)도 아닌 수분양금으로 사업비를 갹출한 ‘청라 주민’으로, LH는 주민들의 하청을 받은 것 뿐”이라며 “LH의 부실한 사업관리로 사업이 지연돼 공사비 증가 책임이 있는 만큼 사업주인 청라 주민들의 숙원을 담아 청라시티타워 사업 추진에 목숨을 걸고 끝까지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청라미래연합은 지난해 12월 말 주민 1090명의 연서명을 받아 감사원에 LH를 직무유기 혐의로 감사해달라는 공익감사를 청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